전국언론노조 MBC 본부 조합원들이 23일 오전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김장겸 사장 퇴진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 임해원 기자] MBC 노조가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김장겸 MBC 사장이 “퇴진은 없다”며 강경 대응에 나섰다.

김 사장은 23일 오전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언론노조 MBC본부는 억지스러운 주장과 의혹을 앞세워 전면 파업을 하겠다고 한다”며 “불법적이고 폭압적인 방식에 밀려 경영진이 퇴진하는 일은 절대로 없을 것”이라고 발언했다.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서도 “본 적도 없는 문건으로 경영진을 흔들고 있다. 상식적으로 그런 문건이 왜 필요했겠나”라며 “진정한 의미의 블랙리스트는 자신들의 성향과 다르다고 배포한 부역자 명단일 것”이라고 반박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에 대해서도 불만을 쏟아냈다. 김 사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10년간 공영방송이 참담하게 무너졌다’는 발언에 이어 여당인사가 ‘언론노조가 방송사 사장의 사퇴를 당연히 주장할 수 있다’며 언론노조의 직접행동을 부추겼다”고 주장하며 파업에 나선 MBC 직원들을 정치권력과 손잡은 ‘홍위병’이라고 비난했다. 이 위원장의 “방통위가 방문진 이사를 해임할 수 있고 사장도 교체할 수 있다”는 발언에 대해서도 방송에 대한 정치적 압박이라고 주장했다.

김 사장은 1987년 MBC에 입사해 2011년 김재철 사장 하에서 정치부장에 오른 뒤 보도국장, 보도본부장등을 거쳐 지난 2월 사장에 취임했다. 정치부장 재직 시절에는 내곡동 사저 의혹, 국정원 대선 개입 사건 등의 편파보도를 진두지휘했으며, 보도본부장이 된 뒤로는 최순실 관련 보도를 축소하는 한편, 최순실 태블릿 PC의 출처 의혹을 제기해 비판을 받았다. 현재는 블랙리스트를 작성해 노조 소속 MBC 직원들을 한직으로 좌천시키고, 프로그램 제작에 관여해 보도공정성을 훼손했다는 혐의로 퇴진을 요구 받고 있다.

김 사장의 강경한 대응에도 불구하고 퇴진압박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는 23일 김 사장과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을 블랙리스트 작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언론노조 MBC본부는 오늘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들이 앵커나 주요 프로그램에서 노조원을 철저히 배제해야 한다고 발언한 사실이 이사회 회의 속기록을 통해 확인됐다”며 “방송언론인의 생존권을 짓밟은 엄연한 범죄”라고 강조했다. 언론노조 MBC본부는 24일부터 6일간 김 사장의 퇴진과 MBC 정상화를 요구하는 총파업 투표에 돌입한다. 현재까지 MBC 파업에 참여해 제작을 중단한 인원은 약 350명으로 알려졌다.

김 사장에 대한 검찰 조사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은 22일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에서 MBC 특별근로감독과 관련해 “PD, 기자들을 자기 분야가 아닌 다른 곳으로 업무배치를 해 상식 밖의 관리를 한 일이 확인됐다”며 “이런 부분은 부당노동행위로 인정돼 수사 중”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어 “7월 14일까지(의) 감독 결과가 나왔다. 신속하게 수사가 마무리되면 검찰 송치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낙연 국무총리 또한 이날 회의에서 블랙리스트를 인권유린이라고 비판한 자신의 발언이 형사적 책임을 의미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 “블랙리스트는 법정에서도 헌정 질서를 훼손하는 행위로 규정된 바 있다. 그런 생각으로 표현했고 형사 문제 여부는 좀 더 법률적인 검토를 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 총리는 이어 “부당행위는 이미 나와 있고, 인사상 불이익을 주거나 하는 것이 가능한 건지, 젊은 기자를 해직하고 부당징계한 것이 합당한 것인지를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