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정의당 “자진사퇴하라” vs. 자유한국당·바른정당 침묵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대회의실에서 최근 논란에 대한 해명 기자간담회를 마친 뒤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임해원 기자] 박성진 중소벤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역사관 관련 논란에 대해 해명했다.

박 후보자는 지난 30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그동안 논란이 되어왔던 건국절 및 뉴라이트 역사관에 관한 입장을 표명했다.

박 후보자는 2015년 포항공대 기계공학과 교수로 재직하던 당시 제출한 연구보고서에서 1948년 정부 수립을 건국으로 보고 이승만 독재가 자유민주주의 체제 수립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주장해 논란이 된 바 있다. 박 후보자는 이날 “부끄럽지만 건국과 정부수립의 개념이 다르다는 것을 이번에 처음 알게 됐다”며 “대한민국 국민 한사람으로 헌법에 기술된 헌법 정신 가치를 존중한다”고 말했다.

현행 헌법은 1919년 임시정부 수립을 실질적인 건국 시점으로 보고 있으며, 문재인 대통령 또한 지난 8월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2019년은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박 후보자는 또 국정농단 사건과 관련해 촛불시위가 한창이던 지난해 11월, 뉴라이트 계열의 대표적 학자인 이영훈 전 서울대 경제학과 교수를 기계공학과 정기세미나에 초청한 사실이 밝혀져 정치이념 논란을 빚었다.

박 후보자는 이에 대해 “뉴라이트를 들어본 적은 있지만, 그 운동이 어떤 성격인지 생각해본 적도 없다”며 “그동안 저의 에너지 99% 이상을 교육과 연구, 창업생태계를 만드는데 쏟았다”고 해명했다. 박 후보자는 이어 “나는 편향의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 아니다”라며 “내 생각과 이번 정부에서 생각하는 것은 크게 다르지 않다”고 덧붙였다.

박 후보자는 계속된 역사관 논란에 대해 해명하면서 “부족하지만 아직 국가에 공헌할 일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자진 사퇴할 생각은 없다고 밝혔다.

박 후보자의 해명에 대해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부정적인 입장이다. 손남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오늘(31일) 논평을 내고 “창조론, 뉴라이트, 세금탈루, 자녀 이중국적까지 어느 것 하나 국민의 상식에 맞지 않는다”며 “박성진 후보자에게 남은 길은 자진사퇴와 지명철회 단 두 가지뿐이다. 국정운영에 또 다른 암초가 되기 전에 대통령의 빠른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이날 열린 당 상무위원회에서 “박 후보자 임명은 박근혜 시대에나 있을 법한 인사”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이어 “창조과학회 활동은 단지 개인의 신앙이 아니며 정책 기조의 문제”라며 “명백히 반과학적 주장을 하는 단체의 이사를 맡아 주도적 역할을 한 사람에게 젊은 과학기술자들의 창업과 산업 혁신을 맡길 수 없다”고 강조했다.

반면 바른정당과 자유한국당은 박 후보자의 역사관 논란에 대해 공식적인 논평을 유보하고 있다. 이는 양당 모두 ‘1919년 건국’을 명시한 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를 비난하고 ‘1948년 건국’을 지지해왔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익명의 한국당 관계자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박 후보자의 이념에 대한 논평을 낼 계획이 없다”며 “박 후보자의 도덕성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으로서의 자질에 대해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바른정당 또한 하태경 최고위원만이 “문재인 정부 내각에 유신 찬양 장관이 웬 말이냐”며 지명철회를 주장했을 뿐, 공식적인 논평은 내지 않고 있다.

문재인 정부 인사 문제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고수해온 보수 야당이 박 후보자와 관련해 지지도 비판도 어려운 진퇴양난의 상황에 놓이게 되면서,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