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용범 부위원장(오른쪽)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최종구(왼쪽) 금융위원장.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임해원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8·2 부동산대책으로 40%까지 하향된 LTV(담보인정비율)·DTI(총부채상환비율)의 재상향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혔다.

18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금융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이진복 정무위원장(자유한국당)은 “실수요자인 젊은 부부의 아파트 구매시기가 LTV때문에 최소 5년 이상 늦어지게 됐다”며 “오랜 기간 집을 살 준비를 해 온 실수요자들이 집을 살수 없다면 이번 조치로 생길 수 있는 부정적인 부분은 자명하다”고 지적했다.

최 위원장은 이에 대해 “그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집값 급등을 막는 것”이라며 “예전보다 대출받기 어려워진 것은 사실이지만 대책을 마련하면서 소득이 높지 않은 실수요자 계층에 대해서는 종전 LTV·DTI를 적용받을 수 있도록 했다"고 답했다. 최 위원장은 이어 “일단 집값이 뛰지 않도록 하는 게 장기적으로 이분들(실수요자)한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 위원장은 지난 17일 “8·2 대책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다주택자가 주택을 매도하게 하는 것이며, 다주택자 대출이 적어지는 것은 당연하다”며 당장의 실수요자 구제보다 대출규제를 통한 집값 안정이 근본적인 부동산 대책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 위원장은 최 위원장의 답변을 들은 뒤 “그렇다면 집값이 뛰지 않는 것을 전제로 (LTV·DTI를) 풀 것이냐”고 물었으며, 최 위원장은 “아직 그렇게까지 말할 단계는 아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