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천억원 규모 유상증자 연내 추진 계획

[월요신문=임해원 기자] KDB생명보험이 연이은 경영 악재에 부딪히면서 유상증자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KDB생명은 최근 170여개에 달하는 영업점을 절반 수준으로 통폐합하고 약 230명의 희망퇴직을 시행해 전체 직원의 30%를 구조조정하며 인력감축을 통한 경영 개선을 시도해왔다. 지난해 말 기준 15명에 달하던 임원진도 현재는 5명까지 줄어든 상태다.

하지만 이처럼 강력한 구조조정에도 불구하고 KDB생명의 경영상태는 회복되지 못하고 있다. KDB생명이 발표한 2017년 2/4분기 경영공시자료에 따르면 해당 기간의 당기순이익은 –324억원으로 전년 동기(+822억원)에 비해 1145억원이 감소했다.

지급여력비율(RBC, 보험계약자가 일시에 보험금을 요청했을 때 보험사가 보험금을 제때 지급할 수 있는 능력) 또한 128.04%로 1/4분기 대비(124.35%) 소폭 상승했지만, 여전히 업계 평균을 크게 밑돌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보험사의 지급여력비율이 150% 아래로 떨어질 경우 증자, 후순위채 발행 등을 통해 자본을 확충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또한 지급여력비율이 100% 미만인 보험사의 경우 금감원으로부터 경영개선권고 등의 강제조치도 받을 수 있다.

게다가 지난 18일 한국기업평가가 KDB생명의 후순위채를 ‘부정적 검토’ 대상에 등록하며 악재가 겹쳤다. KDB생명의 부채 비율이 3000%를 초과해 후순위채에 대한 기한이익상실 사유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사채권자 집회에서 기한이익상실을 선언할 경우 KDB생명은 원금과 미지급 이자를 즉시 사채권자에게 지급해야 한다.

KDB생명의 경영상태가 악화일로를 걸으면서 지난 3년간 KDB생명의 매각을 추진해왔던 산업은행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이미 KDB생명 인수와 증자에 1조원 가량을 투입한 산업은행으로서는, 재무건전성 악화로 헐값에 매각되거나 매각 자체가 무산될 경우 엄청난 손실을 떠안을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 KDB생명 재무건전성 회복의 유일한 해결책은 유상증자를 통한 자본 확충이라는 것이 업계의 의견이다. 현재 최우선 과제인 지급여력비율 150% 회복을 위해서는 약 2천억원 규모의 유상증자가 필요하다.

산업은행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유상증자의 필요성은 모두 공감하고 있는 상황이며, 증자 규모는 2천억원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시기에 대해서는 “유상증자는 (KDB생명과 산업은행의) 협의가 필요한 사안이지만, 우선 KDB생명의 증자 요청이 있어야 한다. 아직 KDB생명에서 유상증자와 관련해 이사회가 소집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또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1조원 규모의 증자펀드를 구성할 계획이라는 몇몇 매체의 보도에 대해서는 “1조원 증자펀드 계획은 처음 듣는 이야기”라며 부인했다.

KDB생명은 “유상증자와 관련해서는 PEF(사모투자펀드)와 협의가 진행 중이다. 올해 안으로 유상증자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자본확충은 당장의 재무건전성 회복을 위한 긴급조치일 뿐, 장기적인 경영개선을 위해서는 보험 업무에 전문성이 높은 새로운 경영진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KDB생명 노조는 지난 6월 20일 구조조정 반대 기자회견에서 보험업계 경험이 없는 산업은행 출신 낙하산 인사의 사장 임명이 경영 악화의 원인이라며 “산업은행은 이제 와서 경영실패의 결과를 모두 힘없는 KDB생명 직원들 몫으로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KDB생명은 이에 대해 “안양수 KDB생명 사장은 취임 전 KDB생명 수석부사장으로 2년간 일하며 보험업무 전반을 익혀왔다. 업무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주장은 동의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산업은행 부행장 출신인 안 사장은 지난 2013년 KDB생명 수석부사장으로 임명된 뒤 2015년 3월 KDB생명 사장에 취임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