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김미화 기자]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경영권에서 물러난다. 산업은행에 제출한 자구계획안을 받아들이지 않기로 결정났기 때문이다. 채권단은 금호타이어 부채 원리금 상환을 유예하고, 실사 후 출자전환을 포함한 채무재조정안을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금호타이어 채권단 대표인 KDB산업은행은 26일 “금호타이어가 내놓은 계획안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 당면한 경영위기를 해결하기에는 미흡하다고 판단했다”며 “채권단 주도의 정상화 작업을 신속하게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금호타이어 채권단은 중국기업 더블스타와의 매각 협상이 최종 결렬되자 박 회장에게 자구안을 요구한 바 있다. 이에 박 회장은 지난 12일 7300억원 규모의 자구계획안을 채권단에 제출했지만 채권단은 “독자 생존이 불가능하다”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

산은에 따르면, 박 회장은 향후 금호타이어 정상화 추진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현 경영진과 함께 경영에서 퇴진하는 한편 우선매수권도 포기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금호타이어는 워크아웃 졸업 3년 만에 구조조정 협의에 돌입할 수 없게 됐다.

산은 측은 채권단 주도의 자율협약 방식으로 금호타이어의 구조조정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자율협약은 채권단이 공동으로 회사의 경영에 관여하고 재무구조 개선 작업에 들어가는 구조조정의 한 방법이다. 워크아웃과 유사하지만 법적 구속력은 없다.

또 자율협약에 들어가면 채권단은 원금과 이자 상환을 일정 기간 유예하게 된다. 채권단은 실사를 거쳐 출자전환을 포함한 채무 재조정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 

산은 측은 “금호타이어를 살리는 방법은 지금 시점에선 자율협약이 최선의 방법”이라며 “모든 이해관계자의 적극적인 동참과 협조 하에 금호타이어가 조기에 정상화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금호아시아나그룹 측은 향후 금호타이어 정상화 추진 과정에서 상표권 문제가 장애가 되지 않도록 영구사용권 허용 등 방법을 통해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일단 금호아시아나그룹 측은 "채권단의 결정을 따를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지금으로서는 채권단 측에서 결정한 것을 그룹 차원에서 받아들인다고 밖에 할 수 있는 말이 없다는게 회사 측 입장이다. 

한편 재계 일각에서는 박 회장이 그동안 금호타이어 인수를 위해 공을 들여왔던 것을 고려할 때 이번 채권단의 결정과는 무관하게 금호타이어 인수를 위한 묘수를 내놓지 않겠냐는 관측도 솔솔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