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19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정당 대표 초청 정상외교 성과 설명회. <사진=뉴시스>

[월요신문=김혜선 기자] 27일 오후 7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이 청와대에서 만찬 회동을 갖는다. 여야 지도부와의 회동은 이번이 세 번째로, 북핵 위협 등 외교·안보 문제와 각종 국정 현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이날 회동에는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겸 대표권한 대행, 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 여야 4당 지도부가 참석한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불참 의사를 밝혔다.

앞서 26일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은 “(만찬회동은) 엄중한 안보 상황에 대한 초당적 대처 등 안보 의제가 중점적으로 논의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북핵 문제 등으로 위기가 고조된 한반도 정세와 관련, 우리 군의 대응과 미국·일본 등 주변국과의 군사적 공조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 지 설명하고 초당적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또 문 대통령은 72차 유엔 총회와 한·미 정상회담, 한·미·일 정상회담 등 방미 결과를 전달할 계획이다.

한편, 이정미 대표는 이날 회동에서 ‘대북특사 파견’을 제안하겠다고 밝혔다. 현 안보상황에는 국내 정당들의 협치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국민의당 대북특사 파견’으로 협치와 대북관계 완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는 설명이다. 이 대표는 27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대북특사를 지금이라도 보내는 게 맞다”며 “꼭 정부 측 인사나 여당이 아니어도 된다고 본다. 국민의당은 햇볕정책을 계승하는 정당으로, 좀 더 적극적인 역할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대북 특사로는 안철수 대표와 박지원 의원을 꼽았다.

이에 안철수 대표는 부산시의회에서 열린 최고의원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남에서 “외교안보 문제는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할 사안”이라며 “(특사 파견 문제는)청와대에 가서 직접 설명을 들어보겠다”고 답했다. 안 대표는 “오늘 현안이 외교안보다. 외교안보 문제는 지금 정말 심각하다. 어떤 문제가 지금까지 있었는지, 그리고 우리가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거기에 대한 제안을 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역시 ‘대북 특사’ 의견에 “언젠가는 대북특사 파견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긍정적으로 답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YTN ‘신율의 출발 새아침’ 인터뷰에서 “북한이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의사를 비치기 전에 특사를 파견하는 것은 큰 성과를 보기는 어렵다”면서도 “결국 언젠가 특사를 보내서 문제를 풀기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북 특사로 누가 갈 지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정할 문제”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