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우원식, 5·18특별법 통과 약속

<사진=뉴시스>

[월요신문=박현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7일 추석을 앞두고 광주를 찾아 호남 민심에 구애의 손길을 건넸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광주 김대중 컨벤션센터에서 최고위원회를 열고 5·18 특별법 통과를 약속했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열린 현장 최고위와 광주, 전남지역 예산당정협의에서 “‘5·18특별법’이 이번 정기국회에서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올해 정기국회를 여는 첫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반드시 해결해야 할 역사 과제로 ‘제주 4·3항쟁’과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진상규명을 천명한 바 있다”면서 “5·16쿠데타 세력이 그 진상규명 노력을 무산시키고, 제주 4·3을 외면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전두환 정권이 저지른 광주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반헌법적이며, 반인륜적인 행태가 하나씩 드러나고 있다”며 “헬기 기총사격, 전투기 폭격대기 등 이러한 사실들은 국민들에게 끔찍하고 엄청난 충격으로 다가오고 있다. 이를 제대로 규명해야 한다는 국민적 요구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우리 더불어민주당의 심장과 같은 광주에서 현장최고위원회를 개최하게 됐다”면서 “저에게도 광주는 정치적 고향과 같은 곳이다. 지난 1981년 광주학살 진상규명을 요구하다 구속 수감돼 3년 감옥살이를 했다”고 운을 뗐다.

우 원내대표는 “37년 전 불의한 군사독재 정권에 항거했던 그 때처럼 지난겨울 전국을 밝힌 수많은 촛불은 민주주의와 정의, 상식을 되찾고자 하는 광주정신의 부활이었다”라며 “ 광주정신을 왜곡하고 모욕하는 일체의 시도는 민주주의를 부정하고, 민주공화국으로서 대한민국의 가치를 훼손하는 행위로 다시는 발붙이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12일 5·18광주 민주화운동 진상조사 특별법을 소속120명 전원이 서명해 당론으로 발의한 사실을 상기시키며 “이번 특별법을 통해 발포 최종 책임자, 헬기 기총소사 의혹, 광주폭격 여부 등을 명명백백하게 규명하겠다”며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한 조직적 왜곡 시도의 배후도 확실하게 밝히겠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국방부 특조위도 활동 중이다. 특별법과 함께 특조위가 진상규명과 광주 시민들의 명예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확신한다”며 “반드시 광주민주화운동을 헌법 전문에 담아 광주 정신을 모든 국민이 자랑스럽게 기억하고, 배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여권 사정에 밝은 한 인사는 “추석이 끝나면 정치권은 내년 지방선거 준비에 들어간다. 더불어민주당은 호남과 부산 석권이 최우선 과제일 것”이라며 “특히 광주를 석권해야 국민의당을 흡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앞으로도 여권은 호남 민심을 얻고자 최대한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특히 5·18특별법 통과를 통해 광주의 민심에 호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