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김혜선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4당 대표는 짖난 27일 청와대에서 외교·안보 이슈를 중심으로 회동을 갖고 “위중한 안보 상황을 타개하고 평화를 회복하기 위해 초당적 대처가 필요하다”며 다섯가지 합의사항을 발표했다.

이날 오후 6시55분부터 9시10분까지 약 135분간 진행된 회담은 문 대통령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겸 대표권한대행, 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 4개 당대표가 허심탄회하게 국가 안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었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인사난맥상과 관련해 직접 유감을 표하기도 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야당 대표들은 발언 때 절제 있는 말들을 했고, 대통령도 유감 표명이 필요할 땐 솔직담백하게 유감을 표명하고 부족한 부분은 인정했다”며 “인사문제와 관련해 유감을 표명했다”고 말했다.

이날 회동은 문 대통령과 4개 당대표의 5개항의 ‘공동 발표문 합의’라는 결론에 다다랐다. 공동발표문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 규탄과 비핵화 촉구 ▲유엔 대북제재 결의의 철저한 이행과 한미동맹 강화 ▲한반도 전쟁 방지와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 원칙 ▲한반도 긴장 완화를 위한 국회의 초당적 역할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의 조속한 구성 등 ‘안보’와 ‘협치’가 중점이 됐다.

특히 문 대통령은 회담 이후 ‘지하벙커’로 불리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위기관리센터를 각 당대표와 방문하는 ‘파격 행보’를 보였다. 문 대통령과 4당 대표는 청와대 국가안보실의 권영호 위기관리센터장으로부터 최근 한반도 안보 상황에 대한 브리핑도 들었다.

대통령이 여야 대표와 함께 위기관리센터를 방문한 것은 지난 1976년 센터가 만들어진 후 처음 있는 일이다. 지하벙커 방문은 안보문제를 각 당과 함께 해결해 나가겠다는 의지로 보여진다.

28일 바른정당은 논평에서 “지하벙커라 불리는 청와대 위기관리센터를 대통령과 여야 대표가 함께 둘러본 점은 오늘 날 안보에 대한 인식과 상황을 공유했다는 측면해서 높게 평가한다”고 밝혔다. 정의당도 “대통령이 현 안보 위기 상황을 중차대하게 생각하고 국회와 함께 극복하려는 의지를 느낄 수 있었다”고 논평을 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