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세력 "태블릿 PC 관련 특검, 국정조사 필요"…일각선 의구심 제기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유수정 기자] 일명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박근혜 전 대통령을 탄핵시킴에 도화선 역할을 담당했던 태블릿PC가 최순실이 아닌 박 전 대통령 대선캠프에서 사용됐던 물건이라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친박 세력 측에서 박 전 대통령 구속 시한을 일주일여 앞둔 가운데 나온 주장이라 일각에서는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8일 신혜원 씨는 친박 출신 조원진 공동대표 등 대한애국당 당원들과 함께 국회 정론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일명 ‘최순실 태블릿PC’와 관련, “태블릿PC는 최순실 씨의 것이 아닌 박 전 대통령 대선캠프에서 사용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 씨는 2012년 박근혜 전 대통령 대선 캠프에서 ‘SNS(소셜미디어) 본부’ 소속으로 일한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그는 이날 회견에서 “(박근혜) 대선 캠프에 합류한 뒤 김철균 SNS 본부장의 지시로 흰색 태블릿PC 1대를 건네받았다”면서 “이 태블릿PC로 당시 박근혜 후보의 카카오톡 계정관리를 했었다”고 말문을 뗐다.

이어 “공개된 전화번호 목록, 카카오톡, 메일로 다운받았다는 SNS팀 운영방안 등의 문서로 볼 때 제가 속한 대선 SNS팀에서 사용한 태블릿PC로 보인다”면서 “대선캠프 SNS팀 내 다른 태블릿PC는 없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JTBC가 최순실이 수정했을 것이라고 보도한 박 전 대통령의 드레스덴 연설문 역시 검찰의 태블릿PC 포렌식 보고서를 보면, GIF 그림파일로 원천적으로 수정이 불가능했다는 점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JTBC는 지난 2016년 보도를 통해 태블릿PC의 정체를 공개한 바 있다. 당시 보도에 따르면 태블릿PC 속에는 박 전 대통령의 드레스덴 연설문 등 44개 대통령 연설문 파일과 200여 개의 청와대 문서 파일이 담겨있었다.

이에 대한애국당 측은 “태블릿PC와 관련한 특검 요구서를 작성하고 있다”며 “국정감사 등을 통해 의혹을 풀어야 한다”고 강하게 발언했다.

그러나 현 여권을 비롯한 반 박근혜 세력 등 일각에서는 신 씨가 이 같은 주장을 들고 나온 시기가 박 전 대통령의 1심 구속 기간이 끝나기 직전이라는 점에서 그 속내가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최순실 본인이 태블릿PC 사용 사실을 인정한 내용의 녹취록이 이미 청문회에서 공개됐다”면서 “태블릿PC와 관련한 내용이 수면 위로 떠오른 것이 벌써 1년 가까운 일인데 지금에서야 이런 주장을 하는 것 자체가 의심스럽다”고 반문했다.

실제 청문회에서는 “태블릿PC를 블루K 사무실에 놔뒀었잖아. 그 책상이 남아 있잖아” 등의 대화 내용이 담긴 최 씨와 노승일 전 K스포츠부장과의 통화 녹취록이 공개된 바 있다.

여기에 오는 16일로 예정된 박 전 대통령의 구속 기간이 만료를 앞두고 있다는 것 또한 의구심을 더했다.

현재 검찰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추가 구속영장 발부를 법원에 요청했으며, 담당 재판부인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22부(김세윤 부장판사)의 결정만이 남아있는 상태다.

이와 관련해 박 전 대통령 측과 친박 단체 등은 추가 구속영장 발부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 같은 논란에 신 씨는 “지난해 JTBC의 최순실 태블릿PC 관련 보도를 보고 아무리 봐도 내가 사용한 태블릿PC라고 생각이 돼 조작 의혹을 제기해 온 변희재 씨에게 페이스북 메시지를 통해 이 사실을 전달하려 했으나 아무런 답변도 듣지 못했다”고 답했다.

또한 “태블릿PC 조작 의혹이 제기된 후 언론에선 태블릿PC는 탄핵과 관계없다는 보도를 쏟아냈다”면서 “다른 언론을 신뢰할 수도 없어 더 해볼 수 있는 일이 없었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한편, 이번 폭로와 관련 자유한국당의 친박계 의원들 역시 ‘최순실 태블릿PC’와 관련해 특검과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김태흠 최고위원은 9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한애국당의 회견 내용을 소개하면서 “이 주장이 사실이라면 태블릿PC 주인이 최순실이고, 최순실이 연설문을 수정하며 국정에 개입했다는 것은 모두 거짓이 된다”고 말하며 “이 태블릿PC가 박 전 대통령 탄핵의 단초가 됐던 만큼 특검이나 국조를 통해 태블릿PC 입수 경위, PC 안에 저장된 파일 내용 등에 대한 진실을 명명백백히 밝힐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표했다.

김진태 의원 역시 별도 논평을 통해 “검찰은 태블릿PC 조작 의혹을 묵살하다가 최근에서야 법정에서 깡통임을 시인했다”면서 “검찰과 해당 언론은 이게 어떻게 된 일인지 국민 앞에 낱낱이 밝히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