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의원 “최근에는 부처에 권고조차 안 해”

<사진=뉴시스>

[월요신문=김혜선 기자] 한국소비자원이 건당 수천만원을 들여 정책연구·시장조사 등을 하고 있지만 부처 등에 수용돼 제도 개선으로 이어진 비율은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에는 소비자원이 관련 정부 부처에 연구·조사 결과를 아예 전달하지도 않는 것으로 나타나 부처와 소비자원 모두 제도 개선 노력에 소홀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16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박용진 의원은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소비자원 제도개선 권고‧부처반영 현황’을 분석해 이같이 밝혔다.

자료에 따르면, 2012년부터 지난 8월까지 소비자원이 부처나 사업자단체 등에 전달한 시장조사·연구 결과 377건 중 제도 개선에 반영된 건수는 165건(44%)에 불과했다. 정책에 반영되지 않은 212건 중 61건은 ‘업무 참고’용으로 분류됐으며 14건은 ‘반영 검토 중’이었다.

나머지 137건은 소비자원으로부터 조사 결과 등을 접수한 부처가 소비자원에 아무런 회신을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5년여간 수행한 377건의 과제에 투입된 예산은 22억2천900만 원. 이중 정책에 반영되지 않은 212건의 연구 과제에 투입된 예산은 10억1천600만 원으로 절반에 달한다.

박 의원은 “최근 연구 과제를 수행하고 난 뒤 아예 부처나 사업자단체 등에 제도 개선을 건의하지 않는 사례도 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소비자 분쟁 소지가 있는 제품을 대상으로 하는 ‘시험검사’의 경우 2014년까지 모든 검사 결과가 제도 개선을 위해 부처 등에 전달됐지만, 지난해의 경우 18건의 과제 중 단 2건만이 결과가 전달돼 1건만 정책에 반영됐다.

박 의원은 “부처 수용률이 낮은 것도 문제지만, 최근 소비자원이 부처에 권고조차 안 한 비율이 크게 늘었다는 점이 더 큰 문제”라며 “소비자원이 조사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정책에까지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소비자원은 언론 인터뷰나 보도자료를 통해 앞에서는 발표하고 실제 부처에 반영되는지 챙기거나 권고조차 하지 않는 것은 입으로만 일한다는 비난을 자초하는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