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사 부담금 축소 여파, “소비자 부담만 가중돼”

<자료=박찬대 의원실>

[월요신문=임해원 기자] 정유 4사가 지난해 5조2000억원에 달하는 최고 실적을 올린 가운데, 주유할인 카드에 대한 주유사 부담금은 오히려 감소해 논란을 빚고 있다. 이 때문에 부담이 늘어난 일부 카드사는 작년 저유가 속에서 할인방식을 변경해 할인 혜택을 줄이는 등 부작용도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주유카드 할인액은 약 1373억6800만원이었으며, 이 중 주유업체 부담비율은 운용비용을 제외한 실질 부담금액 중 약 14.6%로, 2014년도 32.1% 비해 17.5%가까이 감소했다.

이에 따라 2016년도 주유업체 부담금액은 2014년도 262억8400만원에서 63억9900만원이 줄어든 198억8500만원을 기록했다. 반대로 카드사들의 부담금은 2014년 510억9200만원에서 2016년 1125억3400만원으로 614억4200만원이 증가했다.

부담금이 증가함에 따라 카드사들이 정책전환을 통해 할인혜택을 낮추는 꼼수를 쓰는 등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2016년 평균 주유가격(휘발유 1402.6원, 경유 1182.5원)을 기준으로 변경내용을 적용하면, 휘발유의 경우 5%할인 시 할인금액은 70.13원으로 기존보다 0.13원의 혜택이 증가한다. 하지만 경유의 경우 59.12원으로 기존보다 최소 0.88원에서 최대 10.88원까지 혜택이 줄어들게 된다.

특히 차량을 적게 사용하거나 저렴한 주유소를 찾는 알뜰족의 경우 상대적으로 할인혜택이 감소할 수 있다.

박 의원은 “작년 한 해 카드사 영업이익이 최고점을 찍은 상황에서 할인부담금을 줄인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며 “카드사들이 주유할인 부담감 증가로 할인혜택을 줄일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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