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장 공략에 총력” vs “내수판매 총공세”…완성차 5개사의 움직임

현대·기아차 양재사옥 전경<사진=고은별 기자>

[월요신문=고은별 기자] 사드갈등으로 얼어붙었던 한중 관계가 해동 국면에 들어서면서 국내 자동차업계도 움직임이 빨라지는 한편, 중국 내 시장변화를 예의주시하고 있는 모습이다.

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사드갈등에 대한 한중 양국이 관계 개선에 합의하면서 그간 판매성과가 반토막이 났던 국내 자동차업계에도 훈풍이 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먼저 중국시장 공략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현대자동차. 정의선 부회장이 최근 중국 베이징을 방문해 ‘현대 모터스튜디오 베이징’ 개관식에 참여하는 등 ‘현장 경영’에 적극 나서고 있다. 정 부회장의 중국 방문은 지난 7월 충칭 공장 완공 기념식 참석 이후 3개월 만이다.

현대 모터스튜디오는 현대차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서울 강남과 일산, 러시아 모스크바에도 있다. 베이징에 들어선 현대 모터스튜디오는 총 면적 1749㎡로, 1층에 북 라운지와 커피숍이 있고 2층엔 전시 공간이 있다. 자동차 갤러리에는 현대차의 수소 연료 전지 기술과 청정에너지에 대한 영상이 상영된다.

이는 고객접근성 향상을 통해 현대차의 인지도 및 경쟁력을 알리고 실제 판매로까지 이어지게 할 목적으로 풀이된다.

현대차는 사드 보복으로 중국 내 판매량이 지난해 대비 40%가량 급감한 상황에서도 중국시장 공략을 멈추지 않았다. 지난 6월에는 폴크스바겐그룹 중국 디자인 총괄인 사이먼 로스비를 중국기술연구소 현대차 디자인 담당 상무로 영입했고, 8월에는 중국 시장 재공략을 위해 ‘중국제품개발본부’를 신설했다. 지난달에는 중국 구이저우성에 빅데이터센터를 구축, 중국 고객 맞춤형 커넥티드카 서비스 개발에 나섰다.

현대차 관계자는 “앞으로는 중국 소비자의 취향을 고려해 내·외부 디자인을 변화시키는 등 현지 전략모델 개발에 힘쓸 예정”이라며 “그동안 사드 문제로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었지만 내년부터는 신차 출시에 맞춰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중국시장 타개에 적극적인 현대차와 달리 한국GM, 쌍용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는 한동안 내수판매에 더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현대·기아차를 제외하고는 나머지 완성차 기업이 쓴맛을 봤기 때문이다.

한국GM은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전년대비 54.2% 급감한 7672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주력 모델인 경차 스파크는 49.7%, 중형 세단인 말리부는 60.2%, 소형SUV 트랙스는 26.1% 등 전 차종이 전년대비 판매가 줄었다.

한국GM은 통상 연말에 마련되는 한 해 최고 구입 조건을 이달부터 마련, 최대 450만원의 현금할인과 더불어 7개 주력 차종을 대상으로 한 무이자 할부 등 파격 혜택을 제공하며 내수 실적 강화에 돌입하기로 했다.

쌍용차는 다각적인 내수판매 활성화 전략 추진은 물론 G4 렉스턴의 영국에 이은 이탈리아, 스페인 등 유럽시장 론칭과 함께 중남미 시장 등 진출을 통해 판매를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다만, 중국시장 공략에 대해서는 지난해 10월 중국 산시기차그룹과 합작회사 설립을 위한 LOI(합자 의향서) 체결 이후 지지부진했던 현지 완성차 생산공장 설립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쌍용차 관계자는 “올해 중국 시안에 현지공장을 짓기로 했으나 사드와 중국정부의 정책 변화로 추진이 중단됐다”며 “한중 관계가 회복되면 앞으로 현지공장 설립과정이 매끄럽게 진행될 것 같다”고 내다봤다.

르노삼성차는 지난달 전년대비 46.4% 감소한 7110대 판매에 그치며 국내 완성차 5개사 중 최하위에 머물렀다. 지난해 SM6, QM6 등의 주력 신차들이 판매 호조를 이루면서 생긴 기저효과로 인해 판매량이 크게 감소했다. 르노삼성차는 국내 소비자들에게 자사 차량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체험 마케팅을 더욱 확대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일각에서는 한중관계가 회복돼 정상화되려면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한중 관계가 회복 조짐을 보인다 해도 실제 시장에서 회복세를 느끼기까지는 시간이 많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사드와 관련된 중국 간 갈등이 재연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두고 중국 의존도를 탈피하기 위해 인도와 러시아를 비롯한 아시아 및 유라시아 시장까지 내다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