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유수정 기자] 문화예술인 8000여 명이 참여한 ‘적폐청산과 문화민주주의를 위한 문화예술대책위원회’(이하 문화예술대책위)가 이명박 전 대통령과 유인촌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을 고소·고발한다고 나섰다,

문화예술대책위는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박근혜 퇴진 광화문 캠핑촌 1주년 기자회견’을 갖았다.

이날 이들은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문화예술계를 옭아매고 길들이려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과 유인촌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신재민 전 문체부 차관을 고소·고발한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문화예술대책위는 “1년 전 이 자리에서 박근혜 정부가 행했던 블랙리스트 사건을 고발했으나, 지금은 그 뿌리가 이명박 정부부터 이어졌음을 알게 됐다”면서 “이번 고소 고발은 국민을 사찰하고 감시한 기록이 어디까지 이어졌는지 철저하게 조사하길 바라는 뜻이며, 나아가 국가의 주인은 권력자가 아닌 국민임을 선포하는 것”이라고 말문을 뗐다.

이어 “문화예술인들은 권력에 아부하거나 복종하는 사람들이 아닌, 세상에서 부당하게 이루어지는 일들을 파헤치는 사람들”이라며 “이명박은 비판하는 사람들을 모욕하고, 블랙리스트를 만들고, 일자리를 뺏고, 합성사진을 만들어 배포했으며 집회에 참석하지 않겠다는 서약서까지 쓰게 했었다”고 강조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문화예술대책위는 오는 6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을 방문해 고소고발장을 제출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9월에는 체부 산하 민관합동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에 이명박 전 대통령 등 3명에 대한 조사신청을 했던 바 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은 문화예술인들이 블랙리스트의 존재와 관련해 강하게 항의하는 한편 박근혜 전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한다는 이유로 지난해 11월4일부터 지난 3월25일까지 142일간 광화문 광장에서 노숙농성을 벌인 광화문 캠핑촌 1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됐다.

문화예술대책위는 서울연극협회와 한국작가회의 등 문화예술계 300여개 단체와 예술인 8000여명이 박근혜 정부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에 대응하고자 지난해 11월 결성한 단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