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할 수 없는 국민적 염원”

[월요신문=윤명철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1일 공수처 설치는  “국민의 명령” 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제공=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은 21일 “공수처의 설치는 권력의 부패를 막으라는 국민 명령에 따름이다”고 밝혔다.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가진 오전 현안 브리핑을 통해 “공수처의 설치는 어느 누구, 어느 특정집단을 겨냥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전날 청와대와 정부, 더불어민주당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를 수사·기소권과 검사 비위에 대한 전속 수사권을 가진 독립 수사기관으로 설치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기로 결정했다. 또 법사위는 21일 공수처의 설치 여부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강 대변인은 공수처의 필요성에 대해 “국민의 부름에 따라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감시와 견제의 기능을 공수처가 대신하는 것”이라며 “공수처의 설치는 피할 수 없는 국민적 염원이자,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이다. 더욱이 ‘정치보복’을 걱정하신다면 공수처 설치에 야당이 앞장서면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공수처의 정치적 중립성 및 독립성에 대한 우려는 국회 법안심사 과정에서 충분한 논의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면서 “우리 당과 정부, 청와대는 공수처의 설치를 위해 열린 마음으로 야당과 논의해 나가겠다. 야당도 통 큰 협의에 나서주기를 당부 드린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