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고은별 기자]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가 삼성전자와 LG전자 세탁기에 대한 세이프가드 조치로 120만대를 초과하는 물량에 대해 50%의 높은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미 무역위는 현지시간으로 지난 21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삼성 및 LG전자의 대형 가정용 세탁기에 대한 세이프가드 권고안을 발표했다. 이는 양사 제품에 대해 일률적으로 관세 50%를 매겨달라는 미 가전업체 월풀의 요청에 대해 TRQ(저율관세할당)를 120만대로 설정한 뒤 이 물량을 넘어 수입되는 세탁기에만 50% 관세를 부과토록 한 것이다.

일단은 저율관세할당량을 설정함에 따라 관세폭탄은 피한 것으로 보여지지만, 우리나라 기업들이 청문회에서 주장한 것으로 알려진 145만대 물량에 비해서는 할당물량이 25만대 적어 일부 물량에 대해서는 판매 감소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현재 미국 세탁기 시장은 미국 월풀이 38%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삼성과 LG전자가 각각 16%, 13%씩 점유하고 있다.

이번 ITC 권고안 발표를 두고 삼성과 LG전자 측은 ‘유감’이란 뜻을 밝힌 가운데, ITC는 다음달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이 권고안을 전달할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보고 받은 날로부터 60일 이내 세이프가드 발동 여부와 수위를 최종 결정하게 된다.

우리 정부는 미국이 세이프가드를 시행할 경우 세계무역기구(WTO) 협정과 관련, 위반사항은 없는지 등을 분석해 WTO 제소를 검토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우선은 세이프가드가 현실화됨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보 주재로 삼성과 LG전자 등 기업, 민간의 통상분쟁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세탁기 세이프가드 관련 민관합동 대책회의’를 22일 오후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