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한국당, 그렇게 두려운 게 많은가”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2일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공수처 설치법 처리가 무산되자 한국당 성토에 나섰다.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윤명철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의 원천봉쇄로 야심차게 추진하던 공수처 설치법 처리가 무산되자 깊은 시름에 빠졌다.

국회 법사위는 지난 21일 공수처 설치법 처리를 위한 법안심사소위를 열었으나 자유한국당의 거센 반대에 부딪혀 결론을 내리지 않고 끝냈다.

더불어민주당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며 자유한국당 성토에 나섰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22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이 기존에 꽉 막혔던 태도를 버리고 전향적인 자세를 밝혔기에 정부여당은 기대감을 갖고 있었지만, 결국 또 다시 자유한국당의 묻지마 반대에 부딪치고 말았다”고 개탄했다.

우 원내대표는 “공수처 설치는 이미 되돌릴 수 없는 거대한 시대흐름”이라며 “국민 대다수와 국민과 촛불을 함께 든 제 정치세력들이 공수처 설치로 비대해진 검찰의 권력을 제자리로 되돌리는 검찰개혁을 이루고, 견제와 민주적 통제원칙 아래 권력형 비리를 뿌리 뽑길 엄중하게 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문 대통령이 자신과 주변부터 공수처의 수사대상이 될 것이라는 발언을 강조하며 “홍준표 대표와 자유한국당은 충견이니 맹견이니 하며 반대만 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에 묻는다. 그렇게 두려운 게 많은가”라고 힐난했다.

민주당은 오후에도 자유한국당을 향한 비판을 쏟아냈다.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현안 서면 브리핑을 통해 “촛불민심이 요구한 공수처 신설, 자유한국당의 반대는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제 대변인은.”공수처 설치를 전제로 한 세부 사항에 대한 반대가 아니라, 설치 자체를 반대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의 태도가 대단히 유감스럽다”며 “자유한국당에서도 일부 의원들이 전향적 입장을 밝혔으나 어제 갑자기 지도부가 공개적으로 소속 의원들을 ‘단속’시키며 논의를 무산시켰다. 자유한국당만 시대의 흐름을 거슬러 일방통행 중”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우리 국민들은 공수처 설치를 통해 검찰개혁 및 권력형 비리를 뿌리 뽑기를 엄중하게 요구하고 있다”면서 “국회가 결단하지 못해 공수처 설립이 매번 무산됐던 과오를 더 이상 반복할 수 없다. 공수처 설치에 대한 묻지마 반대는 용납될 수 없음을 국민을 대신해 자유한국당에 엄중히 경고한다”고 강력 비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