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28일 소환 후 국정원 특활비 수수 여부 집중 추궁할 듯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으로 벼랑 끝 위기에 몰린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윤명철 기자] 친박 실세 중의 실세인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이 정치인생의 벼랑 끝 위기에 몰렸다. 최경환 의원은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의혹으로 검찰 소환을 앞두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는 이날 오전 9시 30분쯤 국회의원회관 최경환 의원실과 자택에 검사와 수사관 10여명을 보내 압수수색했다.

최 의원이 검찰의 수사망에 포착된 것은 현재 구속 중인 이병기 전 국정원장이 지난 2014년쯤 최경환 의원에게 특수활동비 1억원을 넘겨줬다고 검찰에 진술했기 때문이다.
 
검찰은 28일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을 소환 조사할 예정이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검사 양석조) 는 28일 오전 10시 최 의원을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수수한 혐의로 소환해 조사한다고 23일 밝혔다. 검찰은 이병기 전 원장의 진술을 바탕으로 최 의원이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수수 여부와 그 과정, 사용처 등을 집중 파헤칠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검찰의 철저한 수사 촉구
 
더불어민주당은 최경환 의원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며 공세를 집중하고 있다.
 
검찰의 압수수색이 진행되던 날 박완주 수석대변인은 오전 현안 브리핑을 통해 이병기 전 국정원장의 진술 내용을 토대로 “당시 최경환 의원은 국가 예산을 책임지고 관리하는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었다. 박근혜 정부의 경제수장을 둘러싼 ‘쌈짓돈 의혹’이 연일 증폭되고 있는 만큼, 검찰은 더욱 철저하고 기민한 수사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박 대변인은 “국민의 혈세가 단 1원이라도 허투루 낭비되는 일은 결코 있어서는 안 되기 때문”이라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권력자들의 쌈짓돈’으로 전락해버린 특수활동비 집행의 투명성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이 반드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최경환 의원에게 공세를 집중하는 이유는 최 의원의 몰락은 곧 친박계의 몰락으로 이어질 뿐만 아니라 자유한국당이 적폐의 본산임을 국민에게 각인시킬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위기에 몰린 최경환, 연일 억울함 호소하며 결백 주장
 
반면 검찰 소환을 앞둔 최경환 의원은 연일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고 있다.
 
최 의원은 지난 23일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에게 편지를 보내며 자신의 결백을 호소했다.
 
그는 이날 편지를 통해 “저 최경환, 답답하고 억울한 마음을 하소연할 길이 없어 의원님께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됐다”며 구구절절히 자신의 억울함을 호소했다.
 
최 의원은 “제 인생과 정치생명을 걸고 분명히 말하지만 전 국정원으로부터 특활비 뇌물을 받은 적이 없다"며 "대한민국 최고 권력 기관의 수장인 국정원장이 같은 정부 하의 기재부 장관에게 국정원 특활비 예산 때문에 뇌물을 주고 로비를 했다는 주장은 정치보복을 위한 명백한 음해"라고 비판했다.
 
그는 ”국정원 특수활동비 총액으로만 편성되는 예산은 기재부 장관이 관여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며 “국회에서도 정보위에서만 들여다보는 것으로 예결위 심의 대상도 아니다. 이러한 내용은 국회의원이나 예산 당국자라면 여야를 떠나 누구나 알고 있는 명백한 사안을 가지고 예산 감액을 막기 위해 기재부 장관인 저에게 로비를 했다고 하니 저로서는 참으로 기가 막히고 억울한 심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게다가 제게 그런 뇌물을 줬다는 사람이 이 전 국정원장이란 점은 더 경악케 만든”면서 “아무리 저를 옭아매고 죽이고 싶다 해도 최소한 사람 간에 상식적으로 통하는 이야기를 해야 지 어떻게 초등학생도 납득하기 어려운 수준의 몰상식한 주장을 갖고 현직 야당 중진 국회의원을 엮어 넣으려고 할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아울러 “아무리 세상이 바뀌고 정권 초기 무소불위 권력을 가지고 있다 해도 국회를 우습게 알고 야당을 우습게 알아도 유분수이다. 이 전 원장과 저는 2007년부터 박근혜 전 대통령을 함께 도와온 사이고 그런 사람이 필요하다면 전화 한통화면 될 일이지 무슨 뇌물을 주고 로비를 하겠느냐”고 적극 해명했다.
 
최 의원은 검찰 사정의 칼 끝이 자기에서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청와대만을 향해있던 현 정권의 정치보복의 칼날이 이제 본격적으로 여의도를 향하기 시작했다는 사실에 주목하시고 그냥 저 하나만의 문제가 아님을 직시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최경환 의원의 호소는 24일에도 이어졌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나와 “현 정부의 정치 보복성 편파수사가 너무 지나치다. 검찰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저를 죽이는 데 혈안이 돼 있는데 이런 검찰에 수사를 맡겨선 안 된다”고 결백을 거듭 주장했다.
 
최 의원은 “만일 특활비가 감액될까봐 로비를 한다면 정보위원회, 특히 특활비를 깎자는 주장을 하던 당시 야당 의원들을 설득하는 게 훨씬 합리적”이라며 “국회에서 결정하면 그냥 가는 것을 기재부 장관한테 로비까지 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적극 해명했다.
 
그는 검찰을 겨냥해 “그동안 좌파 언론들은 저에 대해 롯데 50억원 수수, 면세점 인허가 개입, 해외 자원개발 개입 등 온갖 비리를 제기해왔다”면서 “하지만 캐도 캐도 안 나오니 전 정권의 뭐라도 하나 캐야 한다 이렇게 해서 국정원 특활비 뇌물 수수라는 황당무계한 죄를 저 한테 뒤집어 씌우고 있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이어 “지금과 같은 검찰의 수사는 공정성을 전혀 담보할 수 없다. 지난 20일 의원회관 압수수색 때도 사전에 국회의장과 상의를 했어야 했는데 언제 간다 이런 얘기도 없이 11명의 수사관이 사무실로 와 우리 국회 메인서버까지 뒤졌다”면서 “이건 명백하게 야당과 국회를 손아귀에 쥐어야겠다는 의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앞뒤 가릴 것 없이 무자비한 검찰이 폭주하고 있다”고 거듭 비판했다.'
 
여의도 정치권의 한 인사는 “최경환 의원이 검찰 소환을 앞두고 자신의 결백을 호소하고 있지만 검찰이 특활비를 제공했다는 이병기 전 국정원장의 진술을 확보한 이상, 최 의원의 주장이 얼마나 설득력이 있을 지는 의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지난 2016년 총선과정에서 불거진 진박 논란의 중심에 섰던 인물이 최 의원인데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최 의원의 구명을 위해 얼마나 나서 줄지는 판단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