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코나<사진=현대차>

[월요신문=고은별 기자] 소형 SUV ‘코나’를 생산중인 현대자동차 울산1공장 생산라인이 노조의 돌발파업으로 이틀째 가동을 멈췄다. 윤갑한 현대차 사장은 “(노조의) 협의권 남용과 불법행동에 대해 회사는 엄정히 대처할 것”이라며 강경대응을 예고했다.

윤 사장은 28일 담화문을 내고 “최악의 판매 부진에 대부분의 공장이 물량부족으로 고통 받는 상황에서 그나마 수요가 있음에도 노사문제로 생산차질을 빚고 있는 상황을 과연 누가 이해할 수 있을지 참으로 안타깝기만 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특히 “협의권 남용으로 생산을 못해 고객을 놓치고 불법파업과 태업으로 임금손실까지 발생하는 현 상황이 과연 맞는 것인지 냉정히 판단해 달라”며 “현장의 피해만 초래하는 행동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노조의 파업중단을 촉구했다.

앞서 현대차 울산1공장은 지난 27일 오전 11시30분부터 1공장 11·12라인 생산가동이 중단된 상태다. 1공장 조합원 3500여명 중 의장 생산라인 조합원 1900여명이 조업을 멈춘 상황.

현대차 노사는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소형 SUV 코나 증산을 위해 11라인에 이어 지난달 12라인에 추가 투입하기 위한 논의를 이어왔으나 맨아워(인력의 1인당 작업시간) 협의 관련, 계속해서 갈등을 빚어 왔다.

사측은 협의가 지지부진하자 지난 24일 노조와 협의하지 않고 코나를 1공장 12라인에 전격 투입했다. 투입과정에서 노사간 물리적 충돌이 발생, 일부 조합원과 회사 관리자가 부상을 입고 병원으로 긴급 후송되기도 했다.

사측은 1공장 노조 일부 대의원이 생산라인 내 창문을 설치해 줄 것과 현재 협력업체에서 생산 중인 부품을 자신들의 공정으로 회수해 줄 것을 요구하는 등 협의와 무관한 사항을 요구했다는 입장이다.

반면 노조 측은 “강제투입을 중단하고 맨아워 협의를 재개할 것을 요청했지만, 사측이 이를 거부하고 조립을 강행해 대치상태가 계속 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노조는 하부영 위원장 명의의 성명서를 통해 “회사가 신차종 투입 시 노조에 통보하고 노사가 심의·의결한다는 단협을 위반했다”며 “일방적으로 생산라인에 투입한 부분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윤 사장은 “회사는 한 달이 넘는 시간동안 코나의 12라인 투입을 위한 협의에 성실히 임해 왔으나 일부 대의원이 협의와 무관한 전제조건을 요구하고 협의 해태를 통해 협의권을 남용했다”며 “27일부터는 모든 협의 중단지침이 내려짐에 따라 노사합의가 불가능한 상황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지금까지 대의원회의 협의권 남용으로 협의가 지연됐고 오늘(28일)부터 지부 쟁의지침으로 대의원회가 모든 협의를 거부할 것이므로 협의에 따른 양산이 불가능하다”면서 “OS 생산 작업자들에게 작업편성·작업지침을 전달한 후 현 인원 기준으로 임시 생산 체제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윤 사장은 “일부 대의원은 쇠사슬까지 동원해 작업을 방해했고 충돌과정에서 관리자들이 상해를 당해 긴급 후송되는 불상사까지 벌어졌다”며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적용하는 것은 물론 회사는 사규와 법률에 의거해 그에 대한 책임을 엄중히 물어 불법행동을 근절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현재 코나는 내수회복의 첨병역할 수행과 함께 다음달 1일 미국 수출을 앞두고 있다”며 “코나 양산은 단순히 1공장만의 문제가 아닌 엔진, 변속기, 소재, 시트공장 그리고 영업·정비직원 등은 물론, 관련 협력업체의 미래까지 걸린 문제”라고 덧붙였다.

한편, 노동계는 현대차 노사가 코나 생산 확대를 둘러싼 갈등을 조기에 해소하지 못할 경우 다음 달부터 미국 수출용 코나를 생산하려는 계획에도 차질이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요구 조건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노조가 장기 파업 사태를 벌일 수도 있어 향후 현대차의 매출손실 규모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