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정국의 윤활유 같은 역할 기대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신임 정무수석에 한병도 정무비서관을 임명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윤명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선택은 한병도 정무비서관이었다.

문 대통령은 28일 청와대 신임 정무수석에 한병도 정무비서관을 임명했다.

17대 국회의원을 지낸 한병도 정무수석은 전북 익산 출신으로 원광고등학교를 거쳐 원광대학교를 졸업했다.

이로써 전병헌 전 수석이 자진 사퇴한지 12일만에 정무수석의 공백 문제를 해결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한 수석은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는 분이자 대통령의 진심을 국회에 잘 전달할 분”이라며 “17대 국회 경험과 정무비서관 활동에서 보여준 것처럼 정무수석으로서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은 한병도 정무수석 임명과 관련, “신임 정무수석의 적극적인 역할을 기대한다”고 환영의 뜻을 전했다.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오후 현안 서면 브리핑을 통해 “한병도 정무비서관이 공석인 정무수석으로 임명된 것은 민생 예산 및 개혁 법안 처리를 비롯해 문재인 정부 국정 운영 과정에서 대국회 업무가 중요한 상황임을 감안하면, 업무의 연속성과 탁월한 소통 능력이 반영된 결과”라고 강조했다.

백 대변인은 “주어진 과제가 산적한 상황에서 신임 정무수석의 어깨가 무겁겠지만, 한병도 수석이 청와대와 여당의 가교 역할 뿐만 아니라, 야당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정국의 윤활유 같은 역할을 잘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여의도 정치권의 한 인사는 “청와대와 국회의 연결고리인 정무수석이 임명돼 다행이다”라며 “가뜩이나 야권과의 관계가 악화된 상황에 신임 정무수석이 원활한 소통의 묘를 발휘해주길 기대해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