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많은 기대를 한다” vs 홍준표 “운동권 방식은 하면 안 된다”

한병도 청와대 신임 정무수석이 29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찾아 취임인사를 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윤명철 기자] 한병도 신임 청와대 민정수석이 29일 여야 대표를 찾아 취임 인사를 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한 수석을 맞아 “진심으로 축하드리고, 많은 기대를 한다. 언론에서도 오늘 한병도 신임 정무수석에 대해서 호평을 해주고, 기대감을 표시했다”며 반가워했다.


추 대표는 “별명이 이름과 똑같다고 ‘술을 한 병도 못마신다’고 말씀을 하셨다”면서 “한 병도가 한 병은 마신다니까 한 병을 마시면서 국회 협치의 많은 도움을 주시기 바란다”고 높은 기대감을 표했다.

그는 “한병도 정무수석이 그동안 숨어서 국회와 청와대 간의 소통에 큰 역할을 해주셨는데 이제 전면에 나서서 새 정부의 예산안도 잘 통과될 수 있도록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분위기 조성을 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한 수석을 향해 “적폐청산위원회라는 것이 행정 각 부에 있는데 그것을 우리당에서 검토했는데 위법이다. 그러니까 정무수석이 역량을 발휘해 달라. 칼춤도 오래 추면 국민들이 식상해 한다”고 일격을 가했다.

또 “우리 의원들 자꾸 잡아가지 마시라. 물론 혐의가 있으면 수사는 해야겠지만 갑자기 연말에 많이 몰리니까, 내가 당대표인데 차도살인한다는 말도 나오니까 제가 부담스럽다”면서 “여권에서 나를 도와줄 일도 없는데 차도살인한다는 말이 나오니까 내가 부담스럽다”고 우회적으로 야권을 향한 사정 정국을 비판했다.

한병도 수석은 “더 소통을 많이 하고, 제가 개인적으로 자유한국당 의원님들도 뵙고 의견도 나누고 하겠지만 저희들이 굉장히 귀담아 들어야 할 내용들이 굉장히 많은 것 같다. 두, 세 번 만나서 식사도 하고 의견을 듣겠다. 참고할 사항도 많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야당이 중요한 국정의 파트너가 되어야 하고 또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저희들이 더 많이 노력해야겠다. 말씀듣기 위해 자주 찾아뵙고 열심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홍 대표는 “운동권 시절과 다르다. 나라 운영하는 것이다. 지금 임종석 비서실장이나 한병도 정무수석은 나라를 운영하는 것이다. 운동권 방식은 하면 안 된다”며 한 수석을 자극했다.
이에 한 수석도 “운동권 방식이 어떤 방식인지 잘 모르겠지만, 균형감 가지고 걱정하시지 않도록 더 진중하게 의견 많이 듣겠다”고 맞받아쳤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정말로 중요한 시기에 중책을 맡으셨다”고 운을 뗀 후, “이제 문재인 정부도 6개월이 지나서 실질적인 결과를 내야 될 시점이다. 현재 정말로 중요한 예산정국, 예산의 시간”이라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실질적인 선거법 개정, 개헌에 대한 이야기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결론까지도 내야할 때이다. 이렇게 중요한 세 가지 시간이 겹쳤다. 아재 개그는 아니지만, 삼겹살이 아니라 ‘삼겹시간’”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런 중요한 때에 중요한 직책 맡으셨다. 특히 정치권에서 정말 소통 잘하시는 분으로 모두 환영하는 분위기이다. 그래서 더욱 더 야당과 훨씬 더 폭 넓고 깊은 소통을 부탁드리고 싶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