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의 윗선으로 흘러들어갔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더불어민주당은 30일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특활비 해외 송금 의혹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윤명철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30일 “이명박 정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20억원 국정원 특활비 해외 송금, 철저한 수사로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현 대변인은 이날 오전 현안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박근혜 정부에 이어 이명박 정부에서도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유용한 정황이 드러났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JTBC 등 언론보도에 따르면 이명박정부 당시 원세훈 국정원장은 재임시절 국정원 특활비 200만 달러(한화 20억여원)를 미국 내 계좌로 빼돌린 정황이 확인돼 현 국정원과 검찰이 조사에 착수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그는 “이명박 정부의 특활비 유용이 드러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어서 사정당국은 철저히 수사를 해야 한다”며 “검찰은 최근 송금 창구로 활용된 국정원의 국가안보전략연구원을 압수수색했고, 송금당시 국정원 기획조정실 직원 여러 명이 관여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을 알려졌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나온 정황으로는 수신계좌가 미 스탠퍼드대의 단체 계좌여서 정황상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이 대학 객원연구원 명목으로 미국 체류를 위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지만, 실제 그 자금이 어떻게 쓰였는지는 더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조심스럽게 ‘권력의 윗선’을 언급했다.
 
“국정원 특활비가 박근혜정부처럼 권력의 윗선으로 흘러들어갔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안보 예산을 사금고처럼 쓴 것은 실정법을 위반한 분명한 국기문란 행위이다.”
 
그는 “검찰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즉각 소환하는 등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 특활비 유용 의혹의 전모를 밝히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