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기만,국회 위상 추락…그 자리 머물 이유 없다”

더불어민주당은 30일 심재철 국회부의장의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윤명철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30일 “심재철 부의장의 망언 퍼레이드,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한다”며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박완주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현안 서면 브리핑을 통해 “국민을 기만하고, 국회의 위상을 추락시킨 심재철 부의장은 더 이상 그 자리에 머물 이유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변인은 “심재철 국회부의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내란죄, 그리고 국가기밀누설죄 등으로 형사 고발해야한다고 주장한데에 이어, 어제는 이념적 홍위병을 통한 이념적 폭동에도 내란죄가 성립한다며 국민을 기만하는 황당무계한 언사를 계속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전날과 이날 오전에도 심 부의장의 발언에 대한 강도높은 비판을 내놓은 바 있다.

박 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은 사과는 커녕 대변인 논평을 통해 심 부의장의 지적을 경청해야한다며 국민 기만에 동조하고 있다”면서 “심재철 부의장과 자유한국당에 일말의 부끄러움이라도 있는지 묻는다. 적폐청산은 헌정질서를 유린하고 법치주의를 무너뜨린 자들의 실정을 바로잡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정농단을 방기한 자유한국당은 그 실정의 책임으로부터 절대 자유로울 수 없다. 적반하장도 유분수가 아닐 수 없다”며 “우리당은 심 부의장의 윤리위원회 제소와 법적, 정치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변인은 “국민의 이름으로 자유한국당에 경고한다. 심재철 부의장이 저속하게 내뱉은 내란죄, 국가기밀누설죄, 홍위병, 폭동 같은 망언이 법치주의 준수 차원의 충고라고 생각하는가?”라고 반문하며 “자유한국당이 공당으로서 일말의 책임감이 남아있다면, 심 부의장의 망언에 대해 즉각 사과하고, 출당을 포함해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