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산업개발 정몽규 회장/뉴시스 제공>

[월요신문=안유리나 기자] 현대산업 개발이 지배구조 개편을 통한 지배력 강화에 나섰다. 기업분할을 단행해 기업 경영의 투명성 강화와 책임경영 확대로 주주가치를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이번 지주사 체제 전환으로 정몽규 회장 등 오너가(家)의 지배력이 높아질 것으로 해석된다. 

현대산업개발은 5일 이사회를 열고 지주회사인 HDC(가칭)와 사업회사인 HDC현대산업개발(가칭)로 기업분할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인적분할을 통해 기본 존속법인은 지주회사로 전환하고 분할법인은 사업회사로 신설하는 체게 전환을 추진한다. 

지주사인 HDC는 자회사 관리와 부동산임대사업 등 사업포트폴리오 고도화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사업회사인 HDC현대산업개발은 주택 ·건축 ·인프라 부문에서 전문성을 강화하고 사업 경쟁력을 높이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존속회사와 신설회사의 분할 비율은 약 42:58로 진행될 예정이다. 기존 현대산업개발 주주들은 분할 비율대로 지주사와 사업회사 지분을 갖게 된다. 

이번 지주사 체제 전환으로 정몽규 회장의 지배력도 강화될 것으로 해석된다.  현대산업개발은 정 회장 등 오너 일가의 지분율이 18.56%에 불과하다. 나머지는 국민연금(9.98%)과 템플턴자산운용을 비롯한 자산운용사들이 지분을 나눠 갖고 있다. 지주회사 격인 HDC가 정 회장이 30%에 가까운 지분을 확보 중인 자회사 아이콘트롤스와 합병하게 되면 지배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된다.

정 회장은 신설되는 사업회사 보유 주식을 지주사 주식과 교환하는 방식으로 지분율을 높일 것으로 보인다. 현대산업개발은 최근 자사주도 적극적으로 매입해 왔다. 올 1~4월에 200만주, 4~7월 150만주를 추가 매입해 자사주 비중을 7.03%까지 늘렸다. 기업분할 과정에서 발생하는 1주 미만 단주도 자사주로 취득할 예정이다. 자사주 자체로는 의결권이 없지만 기업분할 후 관계사 간에 주식교환을 하면 의결권이 되살아난다. 

이같은 현대산업개발의 지주사 전환 추진에 대해 증권시장은 반기는 모양새다. 증권시장에서는 현대산업개발이 기업분할 후 지주사를 자회사 중 하나인 아이콘트롤스와 합병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DB금융투자는 6일 현대산업(012630)개발에 대해 인적분할 이후 존속회사의 부동산개발업 가치 상승을 예상했다. 투자의견 매수(BUY), 목표주가 4만8000원은 유지했다.

조윤호 연구원은 "현대산업개발이 인적분할을 통해 대주주 지배력을 강화하겠지만 이보다는 존속회사인 HDC의 부동산개발사(디벨로퍼)로서의 가치 상승 가능성을 주목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분할 신설회사인 HDC현대산업개발은 건설사로서의 사업을 영위할 것”이라며 “반면 존속회사인 HDC는 부동산 관련 개발사업을 맡을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그는"계열사의 배당금을 통해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한편 부동산 관련 투자사업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디벨로퍼가 될 수 있는데, 일반 건설사에 비해 밸류에이션 프리미엄을 받을 수 있는 근거가 생긴 셈"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