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산지유통활성화 종합평가회에서 진행된 '농산물 브랜드대전 시상식'에서 농협중앙회 판매유통본부 김영주 상무(왼쪽 네번째)를 비롯한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농협중앙회>

[월요신문=임민희 기자] 농협이 지방자치단체와 손잡고 우리농산물 판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농협중앙회(회장 김병원)는 지난 12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지방자치단체장, 농협경제지주 지역본부·연합사업단 및 조합공동사업법인 관계자 등 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7 산지유통활성화 종합평가회’를 가졌다.

이날 협력사업 우수 자치단체·우수 농산물 공동브랜드·공선출하회 연도대상·사업추진 우수조직 등에 대한 시상식과 우수사례 발표회 등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됐다.

협력사업 우수 자치단체 부문은 충청남도(도지사 안희정)가 대상을, 전북 남원시(시장 이환주)와 경북 성주군(군수 김항곤)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충청남도는‘충남오감’이라는 공동브랜드로 통합마케팅 매출 2000여억원, 379% 성장이라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뤄냈다. 특히 올해 원예산업 종합계획 수립평가에서 충남도 관내 모든 시군이 우수한 점수로 선정됐다.

우수 농산물 공동브랜드 부문에서는 총 15개 브랜드가 경합을 벌여 강원지역본부의 ‘맑은청’이 대상을 차지했다. 멜론전국연합사업단의 ‘케이멜론’·충남 부여군 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의 ‘굿뜨래’가 최우수상을, 전북 남원시 조합공동사업법인의 ‘춘향애인’·전북지역본부의 ‘예담채’가 우수상을 수상했다.

‘맑은청’은 강원 청정 농산물 중 엄격한 과정의 공동선별을 거친 우수한 품질의 농산물만을 취급하는 도 단위의 원예농산물 통합브랜드다. 매년 산지유통종합평가에서 우수 브랜드로 선정되는 연합마케팅 모범사례로 올해 170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김원석 농협경제지주 농업경제대표이사는“연합마케팅 사업을 통해 우리 농산물 2조4000억원을 판매해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할 수 있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며“우리 농산물의 품질 경쟁력을 높여 연합마케팅 사업이‘농가소득 5000만원 달성’과 ‘농업인이 행복한 국민의 농협’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잎맞춤조합공동사업법인 ‘잎맞춤’,충북연합사업단 ‘아리향’, 충북 영동군연합사업단 ‘메이빌’, 충남연합사업단 ‘충남오감’, 충남 예산군연합사업단 ‘예가정성’, 전남연합사업단 ‘상큼애’, 경북연합사업단 ‘데일리’, 경남 밀양시연합사업단 ‘해맑은상상’, 경남 함안군조합공동사업법인 ‘e-아라리’, 제주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 ‘귤로장생’이 2017년 대표브랜드로 선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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