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신뢰 회복하는 계기” vs 한국당 “안보 주권 확실히 챙겨달라”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3박4일 중국 국빈 방문 일정에 들어갔다.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윤명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3박4일 중국 국빈 방문 일정에 들어갔다.

문 대통령은 이번 순방에서 베이징과 충칭을 방문한다. 첫 도착지인 베이징에선 시진핑 주석과의 정상회담, 베이징대학 연설 등이 예정됐다. 충칭에서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 유적지를 방문하고, 한중 제3국 공동진출 산업협력 포럼 등에 참석한다.
 
정치권에선 문 대통령의 방중에 대해 다양한 목소리가 나왔다. 이번 방문이 취임 후 첫 중국 방문이고 세번째 한·중 정상회담인지라 여야 모두 기대와 우려의 목소리가 동시에 나왔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방중 성과를 가져오도록 여야 정치권 협력은 물론 국민과 함께 성원한다”고 밝혔다.
 
김현 대변인은 이날 오전 현안 서면 브리핑을 통해 “한·중 양국 정상의 잦은 만남과 교류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제반 영역에서 신뢰를 회복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음을 확신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당면한 북핵 위기의 해법과 사드배치로 인해 발생했던 여러 문제를 차분하고 현실적으로 접근해 외교적으로 실리를 챙기고, 상호간의 든든한 신뢰관계를 형성할 것으로 믿는다”는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번 방중에는 이해찬 박병석 송영길 박정 의원 등이 함께 한다.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은 중국에 사드보복 중단 등 요구할 것은 분명하게 요구하고, 안되는 것은 분명하게 NO라고 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정태옥 원내대변인은 12일 논평을 통해 “지금은 힘들더라도 길게 보면 국익을 지키는 길”이라며”다시 한 번 당부한다. 한·중 정상 공동성명 강요하지 않겠다. 그 대신 안보 주권은 확실히 챙겨달라”고 강조했다.
 
바른정당은 “이름이 국빈방문이지 마음은 무거울 것이다. 가기도 전부터 결과가 어둡다고 하니 더 그렇다”며 우려감을 드러냈다.
 
유의동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오찬거부, 공동성명 거부, 줄줄이 연기되고 축소되는 일정을 보니 국빈이라는 이름이 무색할 정도”라며 “3불(不)을 약속했다면, 환대를 받았을 지도 모른다. 쌍중단(雙中斷)에 쌍궤병행(雙軌竝行)까지 거론했다면 더 극진한 대접을 받게 됐을지도 모를 일”이라고 지적했다.
 
유 대변인은 “중국으로 떠나는 문재인 대통령. 대통령의 어깨에 걸린 조국의 명운을 한시도 잊지 마시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