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4명이 잇달아 숨지는 사건이 발생한 17일 오후 서울 양천구 이대목동병원에서 정혜원(오른쪽 두번째) 이대목동병원장을 비롯한 병원 관계자가 고개숙여 사과하고 있다. 서울 양천경찰서는 16일 오후 9시30분께부터 오후 10시53분께 사이 이대목동병원 신생아중환자실에서 신생가 4명이 숨졌다고 밝혔으며 현재 수사중에 있다./뉴시스 제공>[월요시

이대목동병원 신생아중환자실에서 치료받던 신생아 4명이 동시다발적으로 심정지가 발생해 숨졌다.
 
사망한 사건과 관련, 정혜원 병원장이 17일 "유가족과 국민 여러분께 깊이 사과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정 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양천구 이대목동병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고로 유명을 달리한 4명의 아기들과 유가족분들, 아기들의 예기치 않은 전원 조치로 불편과 고통을 겪고 계신 보호자분들께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며 의료진과 함께 허리를 숙여 거듭 사과했다.

정 원장은 "현재 병원은 보건소, 경찰 등 관계 기관과 함께 원인 파악과 후속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향후 관계 당국과 긴밀히 협조해 빠른 시일 안에 사태 발생 원인을 규명하고 후속 조치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병원 측에 따르면 이번 사건은 신생아중환자실 중에서도 가장 위독한 아이들이 모여있는 중환자 구역에서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중환자실 최초 심정지는 입원 1개월2주째였던 남아 A군 한테 발생했다. A군은 16일 오후 5시44분부터 6시4분까지 1차 심폐소생술을 받았고, 이후 8시12분부터 10시10분까지 약 2시간가량 2차 심폐소생술을 받다 숨졌다고 한다. 

이후 입원한지 24일째였던 여아 B양이 저녁 7시 23분부터 9시32분까지, 입원한지 1개월 1주째였던 C군이 밤 9시부터 10시31분까지 심폐소생술을 받고 숨졌다. 입원한지 9일째였던 D양 역시 밤 9시8분~9시10분, 9시11분부터 10시53분까지 1·2차 심폐소생술을 받고 숨졌다.

사건 당시 전공의 2명, 간호사 5명이 중환자실에서 응급조치를 했다. 병원 관계자는 "사건을 보고받고 교수들이 바로 병원으로 나와 밤을 샌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병원 측은 다음날 오전 1시께 양천구 보건소에 신생아 4명이 숨졌다고 보고했다. 경찰서에는 유족 측이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숨진 신생아들은 이 병원 영안실에 안치된 상태다. 병원 측은 일부 신생아들이 배가 볼록한 증세가 있었다는 의혹에 대해 "일부 신생아가 해당 증상을 보이긴 했다"면서 "(신생아마다 증상이) 다 달랐다"고 말했다. 

한편 이대목동병원 관할인 양천구보건소는 이날 신생아중환자실 인큐베이터 등 사망원인 기초 역학조사에 나섰다. 역학 조사와 숨진 환아들의 국과수 부검 결과를 종합해 정확한 사망 원인을 밝혀낸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