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현대사 최고의 굴욕외교”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28일 한일 위안부 합의 국정조사를 촉구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윤명철 기자]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28일 한일 위안부 합의 국정조사를 촉구했다.

외교부 장관 직속 '한·일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검토 태스크포스(위안부 TF)'는 지난 27일 2015년 12월28일 양국 외교장관이 공동기자회견에서 발표한 내외 외에 비공개 부분이 있었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등 피해자 관련 설득, 주한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이전 문제, 제3국 기림비 지원 문제, '성노예' 용어 사용 문제 등이 비공개 부분이다.

이정미 대표는 이날 오전에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이번 위안부 이면합의는 박정희 정부의 한일협정에 필적할 우리 현대사 최고의 굴욕외교”이라며 “박근혜, 이병기, 윤병세. 굴욕합의를 주도한 ‘친일범죄자 3인방’은 역사의 심판은 물론 반드시 법적 심판을 받아야만 한다”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이 사건은 굴욕적 합의 그 자체도 문제지만, 국민을 노골적으로 속였다는 점에서 더 심각한 문제”라며 “박근혜 정부는 전격적 합의 발표 뒤에, 끝까지 이면합의는 없다고 부인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위안부 기록물 유네스코 등재 지원 중단 결정에 대해서는, 민간 주도가 원칙이기 때문이라고 발뺌했으나 결국 박 전 대통령의 지시사항이었다”고 덧붙였다.

이어 “국회는 반드시 이 문제를 국정조사 해야만 한다”면서 “수감 중인 박근혜 전 대통령은 물론 이병기 전 실장과 윤병세 전 장관 등을 증인으로 불러 굴욕적 위안부 합의의 실상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자유한국당은 최대 국정농단 사건이자 친일매국 범죄사건에 가담할 뜻이 아니라면 즉시 국정조사에 합의해야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