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 의장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블록체인 시스템 못 갖춰 보안 취약”

홍준영 (사)한국핀테크연합회 의장 <사진=(사)한국핀테크연합회 제공>

[월요신문=홍보영 기자] 최근 비트코인, 이더리움을 중심으로 한 가상화폐 광풍이 불고 있다. 하루 종일 가상화폐 등락에만 매달려 있다는 의미의 ‘비트코인 좀비’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가상화폐는 과몰입을 조장하고 있다. 게다가 최근 거래소 해킹까지 발생하면서 피해자가 속출하고 있는 상황. 본래 가상화폐 거래의 기반기술인 블록체인은 해킹 위험이 거의 없다고 알려져 있는데 어떻게 된 일일까. 

지난 27일 서울 선릉 소재 (사)한국핀테크연합회 사무국에서 만난 홍준영 의장은 “현재 가상화폐 거래소 대부분은 블록체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 않다”며 “기존 금융권처럼 중앙시스템에 거래 당사자들의 정보를 보관하고 있기 때문에 해킹에 취약하다”고 지적했다.

홍 의장에 따르면 중앙시스템에 고객 정보를 보관하기 위해 엄청난 규모의 보안 시설과 인력을 갖추고 있는 은행 등 기존 금융권과 비교할 때, 가상화폐 거래소의 보안 실태는 부실하다. 

가상화폐와 함께 이슈가 되고 있는 블록체인은 제3의 중계기관 없이 거래 당사자 간의 직접 거래를 가능케 하는 분산원장기술이다. 데이터를 열어볼 수 있는 개인키를 거래자가 직접 보관하기 때문에 기존 금융 체계보다 해킹 위험성이 현저히 낮다는 게 장점이다.

이는 가상화폐 거래소들이 과도한 규제를 반대하기 위한 방패로 ‘블록체인’을 거론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홍 의장은 “기존 화폐든 전자화폐든 거래에는 기본적으로 ‘신뢰’가 담보돼야 하고 신뢰가 보장되지 않는 돈은 그저 숫자에 불과하다”며 “거래소들이 가상화폐 거래를 정당화하기 위해선 반드시 해킹위험이 거의 없는 ‘블록체인’ 개념을 빌어 올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가상화폐 거래소들은 거래를 제한하면 블록체인 기술 저해를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실상 대부분의 거래소는 블록체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지 않다”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거래소가 블록체인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면 일반인들의 접근성이 떨어지게 되고, 자연히 단기적으로 볼 때 수익이 감소하게 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결국 사익 추구에 눈먼 가상화폐 거래소로 인해 해킹, 주가조작 등의 피해가 눈두덩이처럼 불어나고 있지만 피해구제책도 미비한 실정이라는게 홍 의장의 주장이다.

홍 의장은 가상화폐 거래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가장 완벽한 대안으로 ‘기술연동제’를 제안했다. 현재 정부에서 가상화폐 거래를 유사수신행위로 규정하는 것에는 찬성하지만, 이것으로 피해를 막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그가 제시한 기술연동제는 가상화폐 거래소들이 블록체인 기반의 P2P거래소로 전환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연구개발(R&D)를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당장 P2P거래소로의 전환이 어려운 경우에는 피해보상이 가능하도록 자기자본금 내에서만 거래를 허용하는 제도를 도입하자고 첨언했다.

아울러 홍 의장은 “지난 정권에서 완수하지 못한 이 일을 현 정권에서 이뤄 달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도해 작금의 비뚤어진 가상화폐 거래소의 본질을 바로잡아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현재 100여개의 블록체인 및 핀테크 기업을 회원사로 둔 (사)한국핀테크연합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과 인공지능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스타트업 육성을 목표로 다방면에서 활동 중이다. (사)한국핀테크연합회를 이끌고 있는 홍준영 의장은 (사)한국핀테크포럼과 (사)KCERN에서 상임이사를 지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