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평화의 역사를 수십 년 전으로 되돌려놓았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9일 박근혜 정부 당시 개성공단 폐쇄 결정과 관련, “그 과정에 개입한 전 정권의 관계자들에 대해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윤명철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9일 박근혜 정부 당시 개성공단 폐쇄 결정과 관련, “그 과정에 개입한 전 정권의 관계자들에 대해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근혜 정부시절 ‘한일 위안부 합의’에 이어 ‘개성공단 폐쇄 결정’도 졸속으로 이루어졌다는 사실이 확인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 중소기업들의 피와 눈물이 어린 개성공단을 하루아침에 철수해야 했던 이유가 고작 박근혜 대통령의 구두 지시였다고 하니 오히려 허탈해지기까지 하다”면서 “심지어 이런 사실을 숨기려고 이틀 뒤 NSC회의를 열어 사후 알리바이까지 만들었다고 하니 참으로 기가 막히다”고 개탄했다.
 
추 대표는 “개성공단은 최소한 남북한 경제협력과 평화를 위한 안전판 역할을 다하고 있었다”며 “남북관계를 가느다란 통신선 하나 없는 파탄으로 몰고 온 무능한 정권의 무모한 결정에 통탄을 금치 못하겠다”고 거듭 비판했다.
 
이어 “갑작스런 개성공단 폐쇄 결정으로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경제 피해 규모는 1조 5천억이 넘어섰고, 남과 북이 어렵게 쌓아올린 신뢰 관계를 산산이 무너뜨리고, 한반도 평화의 역사를 수십 년 전으로 되돌려놓았다”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정부를 향해 “정부는 어제의 조사결과 발표에 그치지 말고, 국민을 속여 가면서 까지 중단결정을 내렸던 이유가 과연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밝혀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