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분들께 위로와 희망 준 메시지”

더불어민주당은 4일 “문재인 대통령의 12·28 합의 공식 사과는 피해자 분들께 위로와 희망 준 메시지로 국민과 함께 환영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윤명철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4일 “문재인 대통령의 12·28합의 공식 사과는 피해자 분들께 위로와 희망 준 메시지로 국민과 함께 환영한다”고 밝혔다.

김현 대변인은 이날 오후 현안 서면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12·28 합의를 공식 사과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갖고 할머니들을 위로하고 의견을 경청한 자리에서 “할머니들의 의견도 듣지 않고 할머니들의 뜻에 어긋나는 합의를 한 것에 대해 죄송하고 대통령으로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건강악화로 참석이 어려운 김복동 할머니의 병실을 찾아 위로하고 쾌유를 기원했다고 한다”면서 “오늘 오찬은 12·28 한일 ‘위안부’ 합의 조사에 따른 당사자들의 의견을 듣기 위한 자리로 피해 당사자의 의견을 먼저 경청하는 ‘피해자 중심의 해결 원칙’을 실현한 자리여서 더욱 의미가 깊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이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공식적으로 사과한 것은 국가를 책임지는 최고 통수권자로서 매우 책임감 있는 모습으로 평가된다”면서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의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입장이 충분히 반영된 후속 조치가 구체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당 차원의 다각적인 외교적 노력을 통해 적극적으로 뒷받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