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근 부영그룹 회장>

[월요신문=안유리나 기자]검찰이 탈세 및 횡령 의혹을 받는 부영그룹의 압수수색에 나섰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세조사부는 이날 오전 중구 부영 사옥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부영주택을 비롯한 부영그룹 계열사 등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검찰 수사진은 부영그룹에서 주택사업 등과 관련한 각종 회계 장부와 내부 문서,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앞서 국세청은 2015년 12월께부터 부영을 상대로 특별 세무조사를 진행하고 이중근 부영 회장 측의 수십억원 탈세 혐의를 포착해 작년 4월 검찰에 고발했다.

공정거래위원회도 지난 6월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지정 자료에 친척이 소유·경영하는 회사를 계열사 명단에서 제외하고 6개 소속 회사의 지분 및 주주 현황을 실제 소유주가 아닌 차명 소유주로 허위 기재해 신고한 혐의로 이 회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이 외에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도 지난해 10월 화성동탄2지구 부영아파트 부실시공 및 허위원가 공개 의혹을 제기하며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하기도 했다.

검찰은 이들 고발 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 회장과 관련해 주택사업 과정에서 회삿돈 유용을 통한 횡령 등 개인비리 혐의 등을 추가로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법조계에서는 검찰이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자료를 분석하는 한편 그룹 총수인 이중근 회장을 향한 수사를 본격화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