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이내 충전으로 590km 이상 갈 수 있어”…올 3월 국내서 첫 선

(왼쪽부터)현대차 환경기술센터장 이기상 전무, 현대디자인센터장 루크 동커볼케(Luc Donckerwolke) 부사장, 현대기아차 연구개발총괄담당 양웅철 부회장, 오로라 크리스 엄슨(Chris Urmson) CEO, 현대차 정의선 부회장이 수소전기차 넥소(NEXO)를 배경으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현대차>

[월요신문=고은별 기자] 현대자동차가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8’에 참가해 미래형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NEXO(넥쏘)’의 차명과 제원, 주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차의 차세대 수소전기차 넥쏘는 당사가 지난해 CES에서 공개한 3대 모빌리티 비전 ▲Connected Mobility(연결된 이동성) ▲Freedom in Mobility(이동의 자유로움) ▲Clean Mobility(친환경 이동성)의 실체를 제시한 차량이다.

넥쏘는 차세대 동력인 수소연료전지시스템과 첨단 ADAS(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술 등이 적용됐으며, 5분 이내의 충전시간으로 세계 최고 수준인 590km 이상(인증 전)의 항속거리를 구현하는 등 현대차의 미래 기술력이 집대성된 ‘미래형 SUV(Future Utility Vehicle)’다.

현대차 환경기술센터장 이기상 전무는 이 자리에서 “넥쏘는 독자적 수소연료전지 기술이 탑재된 현대차 최초의 수소전기전용차이자 ‘아이오닉’ 등을 통해 쌓아온 우수한 전기동력부품 기술력이 집대성된 현대차 전체 라인업의 ‘기술적인 플래그십 모델(Technical Flagship Model)’”이라며 “넥쏘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의 현재화된 모습을 볼 수 있다”고 소개했다.

넥쏘에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 시스템(HDA)과 함께 ▲차선 변경 시 후측방 영상을 클러스터를 통해 볼 수 있는 후측방 모니터(BVM) ▲고속도로뿐 아니라 자동차전용도로 및 일반도로에서도 사용 가능하고, 0~150kph 사이 속도에서 차로 중앙을 유지하도록 보조해주는 차로 유지 보조 시스템(LFA) ▲운전자가 탑승한 상태에서뿐 아니라 하차한 상태에서도 주차와 출차를 자동으로 지원해주는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시스템(RSPA) 등이 탑재돼 운전자가 미래 기술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넥쏘의 친환경 파워트레인은 수소이용률 향상과 부품 고효율화를 통해 세계 최고수준의 시스템 효율 60%를 달성했다. 이를 통해 5분 이내의 짧은 충전시간으로 세계 최고 수준인 590km 이상(인증 전)의 항속거리를 구현했으며, 개선된 항속거리는 이전의 투싼 수소전기차보다 약 40% 향상된 수준이다.

넥쏘의 외장 디자인은 디자이너와 연구원간 긴밀한 협조를 통해 탄생한 결과로, 공력 성능 개선을 위한 에어커튼, 에어로 휠, 오토 플러시 도어핸들, D필라 에어커튼 등을 적용해 역동적 디자인과 공력 효율을 동시에 구현해냈다. 컴포지트 헤드램프는 현대차의 디자인 시그니처인 캐스캐이딩 그릴과 어우러져 강한 개성을 갖춘 전면부 디자인으로 거듭났다.

현대디자인센터장 루크 동커볼케 부사장은 넥쏘의 디자인에 대해 “일반적인 차량 디자인 과정에서 탈피해 하나부터 열까지 새로 디자인했다”며 “수소전기차에 걸맞은 미래적 디자인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올해 3월 국내를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 선보이는 넥쏘가 차세대 동력인 수소 파워트레인 대중화의 시발점이 되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넥쏘에 적용된 친환경 파워트레인 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다양한 차종으로 확대 적용해 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현대차는 친환경차 개발과 관련해 향후 2025년까지 하이브리드 차량 8종,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4종, 전기차 5종, 수소전기차 1종 등 총 18종의 친환경차 출시 계획도 밝혔다.

한편, 이날 현대차는 차세대 수소전기차 넥쏘를 최우선적으로 활용한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 파트너십 ‘현대차그룹-오로라 프로젝트’를 발표하는 등 미래 기술 개발 비전의 실현과 기술 리더십 확보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소개했다.

현대차는 미국 자율주행 전문기업 오로라(Aurora)와의 기술 협력을 통해 2021년까지 3년 내 업계가 도달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인 레벨 4(미국 자동차공학회 기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스마트시티 내에서 우선적으로 구현·상용화한다는 ‘신 자율주행 상용화 로드맵’을 공개했다.

오로라의 CEO 크리스 엄슨(Chris Urmson)은 이번 ‘CES 2018’에서 현대차 언론 공개 행사에 참석해 “현대차의 차세대 수소전기차 넥쏘에 자율주행 플랫폼을 탑재, 기술을 개발해 나갈 계획이며 빠른 시점에 자율주행 기술을 상용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