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을 잃은 외연확대는 뺄셈의 정치

국민의당 통합파와 통합반대파의 아름다운 이별은 희망고문이 될 듯하다. 양 측의 대립과 갈등은 분당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윤명철 기자] 국민의당 통합파와 통합반대파의 아름다운 이별은 희망고문이 될 듯하다. 양 측의 대립과 갈등은 분당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정당의 존재 이유는 집권에 있다. 집권 능력이 없는 정당은 불임 정당이다. 정당 구성원들은 당 지도자의 집권 가능성을 제1의 기준으로 삼는다. 물론 김종필 전 자민련 총재는 집권 능력보다는 뛰어난 정치력으로 절묘한 제3당의 지위를 십분 활용하며 충청권이라는 지역 한계를 극복하며 양김 시대가 아닌 3김 시대의 주인공을 차지했다.

국민의당은 안철수 대표와 박지원, 천정배, 정동영 의원과 같은 호남계 중진들이 집권을 위해 창당한 정당이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 20대 총선에서 호남 민심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고 호남의 新맹주로 화려하게 등장했다.

호남은 전략적 투표를 한다. DJ이후에 호남을 대표하는 정치인을 못 찾자 영남권의 노무현 대통령을 선택해 연속 집권에 성공했다. 2012년에는 영남권의 문재인 후보를 지지했지만 집권에 실패했다.

호남은 새로운 지도자를 원했다. 문재인 보다는 안철수가 눈에 들어왔다. 박지원 의원과 같은 DJ 가신들이 안철수를 지지하며 국민의당을 창당했다. 안철수라는 상품도 신선했다. 개혁의 아이콘으로 판단했다. 그 결과가 20대 총선에서 국민의당 호남 압승이다. 이제 목표는 대선 승리로 결정됐다. 뜻밖의 호재?도 생겼다. 박근혜 탄핵, 전혀 예상하지 못한 정치적 급변상황이 펼쳐졌다. 안철수를 밀면 될 것 같았다.

하지만 시대는 문재인을 선택했다. 막상 대선 레이스가 펼쳐지자 안철수 후보의 경쟁력에 의문이 생겼다. 특히 TV토론을 보고 마음을 돌린 유권자들이 생겨났다. 그래도 한 때는 문재인 후보를 근소한 차이로 역전한 적도 있었지만 뒷심이 부족했다. 결과는 더 비참했다. 못해도 2등은 할 줄 알았는데 탄핵 직격탄을 맞은 홍준표 후보에게도 밀린 3등이 나왔다.

분위기가 달라졌다. 안철수 대표를 향해 “미래를 위한 지도자는 김대중과 안철수밖에 없다”며 찰떡 궁합을 자랑하던 박지원 전 대표가 달라졌다. 안 대표가 외연확대를 위해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추진한 것이다.

호남계 중진들의 시각에선 바른정당은 박근헤 전 대통령과 똑 같은 정체성을 가진 정당이다. 절대로 같이 할 수 없다는 생각이 그들의 머릿속을 지배했다.

이때부터 안철수 대표와 호남계 중진들은 서로 본인들이 하고 싶은 언어를 구사하며 이별 준비에 들어갔다. 한 때 동지였던 양 측은 거친 언사를 주고 받더니 이제는 상대방한테 당을 떠나라고 압박을 하고 있다.

당 운영도 둘로 쪼개졌다. 안철수 대표측은 공식 당회의를 주도하고, 통합반대파 모임인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는 비슷한 시간에 다른 회의를 연다. 한 지붕 아래 두 개의 안방이 생긴 것이다.

이것이 국민의당의 현주소다. 이별을 기정사실화하면서 끊임없이 부부싸움을 하고 있는 셈이다. 한 정당이 분열돼 해체되면 가장 피해를 보는 것은 정당 지지자들이다. 자신들이 지지하던 지도자의 집권을 바라며 열심히 선거운동을 했는데 어느 날 갑자기 정당이 사라지면 거의 멘붕상태가 된다.

이럴 때일수록 정치지도자는 당의 주인인 당원들을 위한 대립과 갈등 해소 정치력을 발휘해야 한다. 통합파와 통합반대파가 아무리 싸우고 있다고 하더라도 당 대표가 나서서 상생의 길을 제시해야 한다. 안철수 대표가 필요한 정치력은 바로 ‘상생의 정치’다. 호남계 중진들도 같이 살아가야 할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이쪽도 통합의 정치력이 필요하다.

호남을 잃은 외연확대는 뺄셈 정치다. 국민의당은 호남의 지지로 만들어진 정당이다. 마찬가지로 호남계 중진들도 안철수라는 대표 상품을 잃으면 집권 가능성도 사라진다. 양측이 서로 루비콘 강을 건넜다고 하지만 창당 초심으로 돌아가서 함께 창당한다는 의지를 보여줘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