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은 16일 10시 현대그룹 본사에서  장진석 준법경영실장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월요신문=안유리나 기자]현대상선이 친정이나 다름없는 현대그룹과 선긋기에 나섰다. 

현대상선은 16일 10시 현대그룹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2014년 로지스틱스 매각 과정에서 현정은 회장과 현대그룹 전 임원들로 인한 피해가 막대하기 때문에 회사가 고소 할 수 밖에 없었다고 고소 배경을 밝혔다. 

이날 현대상선 장진석 준법경영실장은 "현대로지스틱를 매각하는 과정에서 보장 이외 15건 계약 조건이 있었는데 후순위 투자에서 회수 여부를 놓고 논의한 과정에서 불가능하다는 견해에 도달했다. 일부 계약의 경우 원래 이사회 결의 내용과 범위에서 벗어나는 내용이 있다"고 설명했다. 

검토 과정에서 당시 경영진들의 배임 혐의가 포착됐다는 것이 골자다. 

그 때 당시가 아닌 3년이 지난 시점에서 현대그룹 경영진을 고소한 배경에 대해 장 전무는 "지금부터 정확히 하고 아직까지도 회사는 피해를 보고 있기 때문에 충분한 검토를 통해서 고소하게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2016년에 채권단 실사를 하면서 악성 계약을 충분히 검토했다. 유창근 사장 취임(2016년 9월) 후 재검토했다"라며 "작년 말 롯데로직스틱스(구 현대로지스틱스의 사명)에 매년 161억5000만원을 지급하는 것과 관련 민사소송이 들어왔다. 내부 의견을 수렴해서 고소 고발을 한 것이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날 장 전무 입에서 고소 금액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나오질 않았다. 

그는 "자세한 금액 부분을 말하지 못하는 점에 대해 양해 부탁드린다"면서 "현정은 회장의 이득은 추후 검찰 수사 과정에서 밝혀지겠지만 현대상선이 아직도 이 건 거래로 인한 후유증으로 상당한 피해를 입고 있다. 현 회장 측은 확정적 이익을 실현했고, 회사는 아직 고통스러운 계약으로 인해 고통 입고 있다"고 강조했다. 

당시 책임을 물을 수 있는 경영진 가운데 현재 현대상선 임원은 포함돼 있지 않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정 전무는 "파악한 바로는 현대상선에 소속된 사람은 없다"고 답했다. 

현대그룹에서 빠져나간 현대상선의 여건상 산업은행의 시각에 대해 묻는 질문에 그는 "산업은행에서는 윈리윈칙으로 적합하게 대응하라는 지침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정치적인 개입이 있는거 아니냐는 질문에는 "정치적인 외압은 없다"고 짤라 말했다. 

앞서 현대상선은 지난 15일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과 현대그룹 전 임원 및 현대상선의 전 대표이사 등 5인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배임) 혐의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소하고 선긋기에 나섰다.

현대상선은 지난 2014년 현대로지스틱스 주식회사의 발행 주식 및 신주인수권 등을 공동매각하는 과정에서 현 회장 및 전 대표이사 등이 현대상선에 일방적으로 불리한 구조를 설계하고 실행한 사실을 확인했다는게 고소 배경이라고 전했다. 

또 현대상선은 피고소인들이 현대로지스틱스의 매각가격을 높이기 위해 현대상선으로 하여금 단독으로 후순위 투자(1,094억원) 및 영업이익 보장(연 162억원)하는 계약을 체결하도록 지시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에 대해 현대그룹 측은 피고소인 당사자들이 개별적으로 법률적 검토를 통해 대응한다는 방침을 내놓았다. 

현대그룹 관계자는 "당시 현대상선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자산 매각 등 유동성을 확보하는 급박한 상황에서 이사회 결의 등 적법적인 절차를 거쳐 현대로지스틱 매각을 진행했으며, 현재 상세한 내용은 더 파악 중에 있다"면서 "피고소인 당사자들이 개별적으로 법률적 검토를 통해 적절히 대응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