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권문식 부회장, HMA 이경수 법인장, 현대기아차 디자인 담당 총괄 피터 슈라이어 사장, 시험·고성능차 개발 담당 총괄 알버트 비어만 사장이 15일(현지시각) 미국 디트로이트 '코보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18 북미 국제 오토쇼'에 참석, 이날 공개된 신형 벨로스터를 배경으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현대차>

[월요신문=고은별 기자] 현대자동차의 2018년 첫 신차 ‘신형 벨로스터’와 ‘벨로스터 N’이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세계 최초 공개됐다.

현대차는 15일(현지시각) 미국 디트로이트 ‘코보 컨벤션 센터(COBO Convention Center)’에서 열린 ‘2018 북미 국제 오토쇼(2018 North American International Auto Show, 이하 디트로이트 모터쇼)’에 참가해 월드 프리미어 신형 벨로스터를 비롯, 올해 1분기 북미 출시 예정인 소형 SUV ‘코나’ 등을 전시하고 본격적인 북미 시장 신차 마케팅에 돌입했다.

이번에 공개된 신형 벨로스터와 벨로스터 N은 북미 시장에 각각 올해 중순과 말 출시될 계획이다.

이날 디자인 발표를 맡은 현대외장디자인실 구민철 이사는 “신형 벨로스터는 과감하고 파격적인 외장 디자인과 1+2 비대칭 도어로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던 전작의 디자인 콘셉트를 유지하면서 후드와 벨트라인을 하나의 강한 곡선으로 연결해 슬릭하고 개성 있는 프로파일을 완성했다”고 디자인을 설명했다.

알버트 비어만 사장은 “북미에서 처음으로 공개하는 N인 벨로스터 N은 현대차가 모터스포츠를 바탕으로 얻은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완성한 고성능 신차”라며 “벨로스터 N을 통해 현대차 역사의 새로운 장을 열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현대차 신형 벨로스터<사진=현대차>

신형 벨로스터는 랠리카의 당당하고 역동적인 모습에 영감을 받아 개발돼 기존의 벨로스터가 가진 디자인 고유성을 유지하면서도 스포티함을 강조한 모습으로 탄생했다.

전면부는 캐스캐이딩 그릴을 입체적으로 재해석해 기존 차량과 차별화된 개성적이고 스포티한 형상으로 구현했으며 범퍼는 조각적이고 입체적인 조형 요소를 적용, 전후면 모두 에어 커튼을 통해 공력 성능을 높였다.

후면부는 기존 벨로스터의 독특한 개성이었던 센터 머플러를 계승·발전시켜 고유의 디자인 요소로 자리 잡게 했으며 범퍼 하단에 리어 디퓨저를 적용해 스포티한 이미지까지 함께 추구했다.

실내 디자인은 외관의 비대칭형 콘셉트가 자연스럽게 어울리도록 운전자 중심의 유니크한 비대칭 레이아웃을 완성했다. 모터바이크 콘셉트로 스포티함을 더한 내장 디자인은 ▲입체감 넘치는 원형 계기판 ▲길고 슬림해진 크래시패드 ▲주행 감성을 자극하는 드라이브 모드 버튼 ▲운전자를 더욱 깊숙이 품어주는 낮은 힙 포지션의 버킷시트를 더해 마치 비행기 조종석(cockpit)에 앉은 것처럼 운전 몰입감을 높였다.

신형 벨로스터는 북미 시장에 누우 2.0 엔진과 감마 1.6 가솔린 터보 엔진 등 총 2개의 엔진 라인업을 갖췄으며, 모델별로 각각 6단 수동변속기·6단 자동변속기와 6단 수동변속기·7단 DCT를 적용할 예정이다.(국내는 카파 1.4 가솔린 터보 및 감마 1.6 가솔린 터보 모델 운영)

아울러 벨로스터 N은 지난해 유럽시장 i30 N 출시에 이은 고성능 N 라인업의 북미 시장 최초 모델로, 운전의 즐거움을 중시하는 고성능 N의 개발 철학을 적용해 레이스 트랙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벨로스터 N의 전후면에는 N 모델임을 강조해 주는 ‘N’ 로고가 부착됐고 빨간색 캘리퍼의 고성능 브레이크 시스템이 적용됐다. 또한 듀얼 스포크의 별 모양 디자인 19인치 알로이 휠과 WRC 경주차에서 영감을 받은 리어 스포일러 디자인을 통해 고성능 N 모델만의 특성을 더욱 강조했다. 벨로스터 N 내부는 WRC 경주차에 사용하는 N의 고유색인 ‘퍼포먼스 블루’ 색상을 곳곳에 넣어 꾸몄다.

벨로스터 N은 고성능 2.0 터보 엔진을 통해 최고 275마력(ps)과 최대토크 36.0(kgf.m)의 뛰어난 동력 성능을 제공한다. N 모드, N 커스텀 모드 등 고성능 N 모델 전용의 드라이브 모드를 운전자가 선택해 편안한 일상 주행부터 레이스 트랙에서의 주행까지 만족시키도록 했다.

현대차는 이번 디트로이트 모터쇼에 다양한 고객 참여존을 설치해 현지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친밀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또한 디트로이트 모터쇼에 1504㎡(약 455평)의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벨로스터 4대를 포함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 2대 ▲쏘나타 등 승용 4대 ▲코나 등 RV 5대 등 총 15대의 차량을 전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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