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출자·민간자금 유치로 창업기업 집중 육성
금년 2.6조 1차 조성, 민간투자자에 인센티브 부여

<자료:금융위원회>

[월요신문=임민희 기자] 국내 신규 벤처투자 활성화를 위해 2020년까지 10조원 규모의 혁신모험펀드가 조성된다.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과 민간자금이 함께 혁신모험펀드 투자기업을 대상으로 20조원 규모의 자금공급 연계도 추진한다.

금융위원회는 17일 기획재정부, 중소벤처기업부 등과 제2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혁신모험펀드 조성·운영 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안의 주요 내용은 ▲공공부문 출자 및 민간자금 유치로 10조원 펀드 조성 ▲혁신창업펀드·성장지원펀드 2개 하위펀드 설치 ▲올해 2조 6000억원 혁신모험펀드 1차 조성 ▲보증·대출과 혁신모험펀드 투자연계 강화 등을 골자로 한다.

우선 공공부문 출자를 마중물로 민간자금을 매칭해 혁신모험펀드 재원을 조성한다. 산업은행과 산은캐피탈이 공동으로 3년간 1조 8000억원 출자하고 재정투입과 기존 정책펀드 회수재원으로 2020년까지 공공부문에서 3조 7000억원을 출자할 계획이다.

성장단계별 투자를 위해 ‘혁신창업펀드’와 ‘성장지원펀드’를 설치한다. 혁신창업펀드는 2조원 규모로 모태펀드 내에 조성된다. 창업초기 기업의 투자위험도를 감안해 공공부문 출자비율을 50~60% 수준으로 설정하고 지방투자도 강화한다.

성장지원펀드는 8조원 규모로 산은·성장금융이 공동으로 조성한다. 성장 벤처기업 및 인수·합병(M&A), 세컨더리 등 성장·회수단계에 중점 투자한다. 민간의 투자유도를 위해 공공부문 출자비율을 30~40% 수준으로 설정했다.

정부는 1차로 올해 2조 6000억원의 혁신모험펀드를 조성해 신속히 투자할 방침이다. 재정 3000억원, 정책금융기관 출자 6000억원, 기존 모태·성장사다리펀드의 회수재원 2000억원을 활용해 펀드재원을 마련할 계획이다. 내년과 2020년엔 각각 3조 7000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3년간 재정 출연을 바탕으로 신보와 기보에서 총 2조원의 혁신모험펀드 연계 보증부대출을 공급한다. 혁신모험펀드 투자기업 중 펀드 및 금융회사의 추천을 받은 유망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보증부대출(투자:대출 비율=1:2)을 우대 지원한다.

혁신모험펀드 투자대상 기업의 M&A, 사업재편, 외부기술도입(Buy R&D), 설비투자 등을 지원하는 총 20조원 규모의 대출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산은캐피탈이 우대금리 제공 등 특별프로그램을 마련헤 15조 4000억원을 공급한다. 시중은행은 보증프로그램(2조원) 등을 활용해 4조 6000억원을 공급할 계획이다.

정부는 민간부문의 투자유도를 위해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한다. 민간투자자(LP)에 초과수익 이전, 지분매입권, 우선손실충당금 등의 혜택을 제공해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특히 혁신창업펀드에 대해서는 공공부문 출자지분의 최대 50%까지 민간투자자에게 지분매입권(콜옵션) 부여할 계획이다.

운용사가 민간투자자 성향에 맞게 자율적으로 인센티브도 제안할 수 있다. 회수기간 연장(2년)과 타펀드를 통한 후속투자를 적극 허용하고 장기운용 펀드에 보수 등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M&A 펀드를 중심으로 필요한 자금규모와 적정 자산구성을 감안해 1500억~3000억원 규모의 대형펀드도 조성한다.

혁신모험펀드가 출자한 子펀드에 대해서는 보통주 방식 비중을 30% 이상 투자하도록 유도한다. 보통주 투자방식 비중을 높게 제안하는 운영사에 대해서는 출자사업 운용사 선정시 가점을 준다. 子펀드 관리·성과보수 산정시에도 보통주 투자 비중에 비례해 추가 인센티브를 확대한다.

펀드 운영·투자 관련 계획수립·점검을 위해 ‘혁신모험펀드 자문위원회’ 및 하위펀드별 ‘운영위원회’를 올해 3월 중 발족할 예정이다.

연계투자 활성화를 위해 정책펀드 투자대상 기업의 ‘투자이력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벤처투자조합→성장지원펀드‘, ’신기술조합→혁신창업펀드‘ 등 민간운용사들이 상호 정책펀드 출자사업 참여도 확대한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