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의 전방위 수사에 맞서 대응책 마련에 분주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의 칼 날을 피할 수 있을까?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윤명철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의 칼 날을 피할 수 있을까?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을 향해 두 개의 칼을 겨누고 있다. 첫 번째 칼날은 ‘국정원 특활비’의혹이다. 이 전 대통령의 집사로 알려진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이 이명박 정권 당시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를 상납 받은 혐의로 구속됐다.

검찰은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이 국정원 측에 인사와 예산 등의 편의를 봐주겠다며 먼저 돈을 요구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윗선의 지시에 따른 것인지 여부도 확대 수사할 방침이라고 한다.

여기서 윗선은 곧 이명박 전 대통령이다. 이 전 대통령 측도 다수의 측근들과 회의를 열어 대책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여권은 이 사건을 “정권 차원의 조직적 비리이자, 윗선에 따른 뇌물 수수였음을 의심하게 만든다”고 공세를 펼치고 있다.

김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명박 정권하에서 벌어진 국정원 특활비 사건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국정원 자금 21억 원 가량을 미국 계좌로 빼돌린 혐의와 관련해 검찰 수사가 진행되던 중 국정원의 특활비가 청와대에 불법적으로 전달된 정황이 포착돼 수사로 이어졌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김진모 전 비서관은 국정원으로부터 불법적으로 넘겨받은 돈 5천만 원으로 민간인 사찰 의혹 폭로를 입막음하려 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이 아직 구체적인 답변을 내놓고 있지 않지만 사태의 흐름이 심상치 않아 대책마련에 고심하고 있는 모습이 역력하다. 특히 검찰이 추가 수사를 통해 이 전 대통령과의 연관성을 찾을 경우 수사 대상에 오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두번째 칼날은 다스 실소유주 의혹이다. 검찰은 17일 오전 경북 경주시에 위치한 다스의 협력사 IM과 관계자의 주거지·사무실 등을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11일에도 경주의 다스 본사와 서울지사가 있는 서초동 영포빌딩을 압수수색을 한 바 있다.

검찰이 전방위로 이 전 대통령을 압박하고 있는 가운데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김성호 전 다스 사장이 과거의 진술을 번복하면서 다스의 설립 단계부터 인사, 회계 등 세부 사항까지 이명박 대통령이 지시했다고 했다”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에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렇듯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과 다스 비자금의 정점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있었다는 사실이 하나씩 드러나고 있다”며 “다스를 둘러싼 비자금과 뇌물, 불법증여와 부정축재라는 적폐를 해소해 달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잘못을 저지르고도 죄증을 인멸한다거나 법망을 빠져나갈 궁리만 하는 것은 한 나라의 대통령답지 못한 꼴사나운 모양새이고, 독재자의 관계기관 대책회의가 연상될 뿐”이라며 “이제라도 이명박 전 대통령은 국민 앞에 실체적 진실을 고백하고 검찰은 신속하고 철저하게 모든 의혹을 밝혀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추 대표가 지적한 대로 김성우 전 다스 사장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시로 다스를 설립했다”고 발언한 것이 이 전 대통령에게 결정타가 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김성우 전 다스 사장이 다스 설립 준비기간 2년 동안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시를 받아 공장 부지를 사전 답사하고 설비를 들여오는 등 모든 실무 과정이 진행됐다고 자백한 것으로 알려져 검찰 수사는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정치보복”이라고 반발했지만 검찰 수사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에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미 작년 5월 문재인 정권 출범과 동시에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이지만 살아있는 전직 대통령은 전부 법정에 다 세울 것이라고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한 사람은 감방에 있고 남은 사람은 MB 전 대통령”이라며 “문재인 정권의 정치보복이 전직 대통령을 꼭 법정에 세워야 한다는 보복적 일념으로 댓글, 다스 결국 국정원 특활비까지 엮어서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인 한풀이를 달성하려고 한다”고 질타했다.

그는 “500년 전에 사초정치에 함몰돼서 끊임없는 신하들의 양 진영 싸움에서 임진왜란, 병자호란을 맞이했다”면서 “언제까지 정치보복, 정책보복, 인사보복으로 정치 할 수 있을지 지켜보겠다. 촛불정신이 정치보복, 정책보복, 인사보복을 위한 촛불이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보수 정치권 사정에 밝은 한 인사는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목을 서서히 조이고 있다. 국정원 특활비 의혹은 김백준-김진모 구속으로, 다스 실소유 의혹은 김성우 전 사장의 자백으로 수사에 속도가 붙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명박 전 대통령 스타일로 볼 때, 현 정부와 전면전을 선포할 가능성도 높다. 한 마디로 ‘혼자 죽지는 않겠다’는 식의 폭탄 선언을 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이 전 대통령이 내놓을 첫번째 대응이 이번 사건의 변곡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