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Z BANK 베트남 리테일 부문 인수 이은 두번째 성과
신한카드, 신용카드 사업확대로 글로벌 성장 모멘텀 확보

[월요신문=임민희 기자] 신한금융그룹(회장 조용병)이 23일 신한카드(사장 임영진)를 통해 영국에 본사를 둔 Prudential Plc 금융그룹의 베트남 소비자금융회사(PVFC) 지분 100% 인수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인수·합병M&A 등 신성장 동력 발굴을 통해 아시아 리딩금융그룹으로 도약하겠다는 그룹의 중장기 전략인 ‘2020 SMART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지난해 신한베트남은행의 ANZ BANK 베트남 리테일 부문 인수에 이은 두 번째 성과다.

또한 지난해 7월 출범한 그룹 차원의 글로벌 매트릭스 사업부문이 이뤄낸 첫번째 성공사례로, 그룹 내 비은행 부문의 첫 대형 해외 M&A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신한카드는 신용카드 라이선스를 보유한 PVFC 인수를 통해 기존 신한베트남은행을 통해 영위하는 신용카드 사업영역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PVFC는 2006년 베트남에 설립된 첫 번째 외국계 소비자금융사로, 2016년말 기준 100억원 이상의 당기순이익을 거둔 베트남 내 동종업계 4위의 우량 기업이다.

신한금융은 이번 인수를 통해 외국계 1위 신한베트남은행(지난해말 기준 총자산 33억불, 신용카드회원 24만명, 고객수 90만명)과 현지 증권영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신한금융투자와 함께 다양한 분야에서 글로벌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보고 있다.

PVFC가 가진 고객군과 신한베트남은행의 기존 고객군간 중복 고객이 적어 신한금융의 베트남 내 고객기반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은 “금번 인수는 그룹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2020 SMART 프로젝트’의 성과가 가시화된 결과”라며 “신한카드는 그룹사와 협력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함으로써 글로벌 원신한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신한금융과 Prudential Plc 금융그룹은 본 계약을 통해 베트남 및 인도네시아에서 방카슈랑스 공동판매를 진행하는 등 파트너십 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