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합의 등 산적한 현안 논의 될 듯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평창에 온다. 청와대는 24일 “일본 정부가 오늘 오전에 주일한국 대사관을 통해 아베 총리 방한에 대한 협의를 공식적으로 요청해왔다”고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윤명철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평창에 온다. 청와대는 24일 “일본 정부가 오늘 오전에 주일한국 대사관을 통해 아베 총리 방한에 대한 협의를 공식적으로 요청해왔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의 방한은 그동안 위안부 합의 논란으로 악화된 한일 관계를 개선할 기회가 될 지, 아니면 더욱 악화시킬 악재가 될 지는 아직 예단할 수 없다. 청와대도 아베 총리의 방한을 위해 꾸준히 일본 측과 협의를 해온 것으로 알려져 이번 기회에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월요신문>은 방한을 앞둔 아베 총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로 했다.
 
장기집권 중인 강경 극우 총리
 
아베 총리는 역대 일본의 총리들 중 최장기 재임을 예고한 정치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 총리만 4번째이고, 제2차 세계대전후 세대 첫 총리이자 전후 최연소 총리라는 상징도 갖고 있다.
 
아베는 일본에서 유명한 정치인 집안 출신이다. 외할아버지는 기시 노부스케 전 총리, 할아버지 아베 간은 중의원, 아버지는 아베 신타로는 외무부 장관 출신으로 화려한 정치적 배경을 갖고 태어난 ‘금수저’ 출신이다.
 
다만 아베의 정치적 성향은 외가 쪽을 닮은 듯 하다. 외조부 기시 전 총리는 일본 제국주의 시절 만주국의 요직을 거치며 군국주의에 앞장 선 극우 정치인이다. 아베도 일본을 전쟁할 수 있는 나라를 만들겠다며 극우 정치인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아베의 정치 입문은 역시 부친의 비서로 시작했다. 유력한 총리 후보로 손꼽히던 아버지가 사망하자 아버지의 지역구를 물려받아 국회에 입성했다. 화려한 정계 집안 출신답게 순탄한 정치 인생을 펼쳤다.
 
모리 요시로 총리 재임 시 관방장관에 임명됐고, 고이즈미 총리 시절에도 그는 승승장구했다. 고이즈미의 측근 인사로 총리 예비 수업을 충실히 받았다. 고이즈미가 총리직을 그만 두자 바로 총리에 올랐으나 아직 대권 수업을 제대로 받지 못한 탓인지 1년 만에 사퇴했다.
 
하지만 아베의 정치인생은 끝나지 않았다. 2012년 중의원 총선에서 압승을 거두며 화려하게 총리에 복귀했다. 아베의 일본은 변하기 시작했다. 아베노믹스로 상징되는 경기부양책으로 일본 경제는 부활의 길에 들어섰다. 일본 국민은 지갑이 두툼해지자 아베를 적극 지지했다. 그 결과 지난해 10월 총선에서도 아베의 자민당은 압승했다. 아베는 강력한 정국 주도권으로 개헌을 적극 시도하고 있다.
 
아베는 전쟁이 가능한 ‘보통국가 일본’을 헌법에 규정하고 싶어한다. 일본 내부에서도 반대 여론이 높지만 아베는 굳은 의지로 개헌을 밀어붙이고자 한다. 아베의 극우 성향이 그대로 드러나는 대목이다.
 
특히 북한에 대해선 강경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김정은의 북한이 핵무기 개발과 잦은 미사일 도발로 아베의 극우정책 추진에 도우미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아베는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보조를 맞추며 강경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아베는 지난 23일 산케이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방한을 하면 “북한에 대한 압력을 최대한 높인다는 방침이 흔들려서는 안된다는 생각을 문 대통령에게 직접 전하고 싶다”며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 재개 문제도 “잘못된 메세지를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대화를 중시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충돌이 불가피하다.

위안부 합의와 독도 문제로 악화일로인 한일 관계
 
한국과 일본은 ▲위안부 합의 ▲독도 문제로 서로 충돌하며 불편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역시 최대 현안은 박근혜 정부 당시 합의한 위안부 문제다. 아베도 이번 방한과 관련한 산케이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꼭 만나고 싶다. 위안부 합의에 대해 한국이 일방적으로 새로운 조치를 요구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생각을 직접 전달할 생각이다”고 밝혔다.
 
아베는 지난 연말에도 위안부 합의 재협상에 대해서 “1mm도 움직이지 않는다”는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져 우리 국민들의 분노를 자아낸 바 있다. 이번 방한에서 아베가 돌출발언을 할 경우 反日감정에 기름을 붓는 격이 될 것으로 보인다.
 
두번째는 독도문제다. 일본은 독도가 일본 영토라고 일관되게 주장하고 있다. 또 이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에 회부해 국제적인 이슈로 만들고자 한다. 하지만 우리는 결코 동의할 수 없는 부분이다. 이밖에도 교과서와 야스쿠니 신사 문제도 한일 관계 정상화의 발목을 잡고 있다.
 
청와대도 아베와의 정상회담에 만반의 준비를 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위안부 합의 문제에 대해서 “잘못된 매듭은 풀어야 한다. 진실을 외면한 자리에서 길을 낼 수는 없다”며 “진실과 정의라는 원칙으로 돌아가겠다. 역사를 바로 세우는 일은 다시는 그런 참혹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인류사회에 교훈을 남기고 함께 노력해 나가는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일본과의 관계개선에 대한 의지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일본과 마음이 통하는 진정한 친구가 되기를 바란다”며 “한국과 일본은 문화적?역사적으로 많은 부분을 공유하고 있다. 양국이 함께 노력해 공동 번영과 발전을 이루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역사문제와 양국간 미래지향적 협력을 분리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한일관계가 미래를 향해 나아갈 때, 북핵문제는 물론 다양하고 실질적인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거듭 강조했다.
 
평창 올림픽이 한일 관계의 새로운 전환점이 될 지 여부는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의 외교력이 다시 시험대에 오른 것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