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의 칼끝, 측근에 이어 친인척으로 확대 중

이명박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의 전면전이 격화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윤명철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의 전면전이 격화되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검찰의 수사가 자신과 측근을 정조준하며 압박 공세를 펼치자 지난 17일 문 대통령을 겨냥해 ‘정치보복’이라고 단정 지으며 정면 승부를 선언했다. 문 대통령도 이튿날 이 전 대통령의 반발에 대해 ‘분노’라는 표현으로 맞받아치며 일전불사 의지를 불살랐다. 검찰도 이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과 조카인 이동형 다스 부사장 등 친인척으로 수사를 확대하며 수사망을 좁혀오고 있다. 이번 사태는 전·현직 대통령이 직접 맞대응하는 일촉즉발의 대결로 치닫고 있어 정치권은 초긴장 상태에서 사태의 흐름을 주시하고 있다.

이명박 vs 문재인 전면전
 
이명박 전 대통령은 자신의 최측근인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이 자신의 재임 시절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를 상납 받은 혐의로 구속되자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문재인 정부를 겨냥해 “최근 역사 뒤집기와 보복정치로 대한민국의 근간이 흔들리는 데 대해 참담함을 느낀다”며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검찰수사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보수를 궤멸시키기 위한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보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저와 함께 일했던 이명박 정부 청와대와 공직자들에 대한 최근 검찰수사는 처음부터 나를 목표로 한 것이 분명하다”면서 자신의 재임 중 일어난 모든 일의 최종책임은 자신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통령은 “더 이상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것이 아니라 나에게 물어라”라고 단언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 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이튿날 “분노”라며 맞받아쳤다. 문 대통령이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이 드러난 대목으로 정치권은 초긴장 모드로 전환했다.
 
문 대통령은 18일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밝힌 입장문에서 “이명박 前 대통령이 노무현 前 대통령의 죽음을 직접 거론하며 정치 보복 운운한 데 대해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또, 이명박 前 대통령이 마치 청와대가 정치 보복을 위해 검찰을 움직이는 것처럼 표현을 한 것에 대해, ‘이는 우리 정부에 대한 모욕이며, 대한민국의 대통령을 역임하신 분으로서 말해서는 안 될 사법질서에 대한 부정이고, 정치 금도를 벗어나는 일이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서 이 전 대통령에 맞서자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지원 사격에 나섰다. 특히 이 전 대통령의 측근들이 당시 상황에 대한 증언을 내놓기 시작하자 이를 바탕으로 이 전 대통령을 향한 집중 공세를 펼치고 있다.
 
지난 21일 김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명박 전 대통령은 자신을 15년 보좌했던 김희중 전 부속실장의 충언대로 하시라”고 촉구했다.
 
김 대변인은 이날 오전 현안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을 15년간 보좌한 김희중 전 청와대 부속실장이 한국일보와 인터뷰를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이 국민에게 직접 사과하고 용서를 구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말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전 부속실장은 인터뷰에서 “검찰의 수사가 워낙 탄탄하게 이뤄져 더 이상 피해 나갈 수 없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변인은 “이명박 전 대통령과 20~30명 대책회의 멤버들은 김희중 전 비서실장의 인터뷰를 보고 들었으면 그동안의 허언에 대해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며 “지금이라도 국민들에게 자신의 과오를 이실직고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23일 “박근혜 정부에서 불거져, 이명박 정부까지 확산되고 있는 국정원 특활비 유용 의혹은 부패하고 타락한 보수의 민 낯을 다시 한 번 보여주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간인 사찰 의혹을 폭로한 직원을 매수하기 위해, 또 한편으로는 사용 대상이 될 자격도 없는 대통령 영부인에게 은밀하게 전달됐다는 의혹은 권력의 사유화, 부패의 일상화가 중독 수준에 이르렀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라며 김윤옥 여사를 정조준했다.
 
검찰, 친인척으로 수사 확대…MB 정조준
 
검찰의 수사는 우 원내대표가 제기한 김 여사의 의혹처럼 친인척으로 확대되고 있다. 검찰은 지난 24일 '다스(DAS)'의 비자금 조성 의혹 사건과 관련, 이 전 대통령의 조카인 이동형 다스 부사장을 소환 조사했다. 이 부사장은 이상은 다스 회장의 장남으로 이번 의혹이 핵심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이 부사장이 조사를 받은 날 MBC는 이상은 씨의 아들 이동형 다스 부사장과 다스의 핵심관계자가 2016년 7월에 나눈 전화 통화 내용을 공개해 큰 파장을 일으켰다. MBC에 따르면 이동형 다스 부사장은 “다스는 이명박 대통령의 아들이자 자신의 사촌 동생인 시형(이명박 아들) 씨 것”이라며 “시형이는 MB 믿고 자기 것이라고 회사에서 마음대로 하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도 즉각 이 전 대통령을 압박했다. 김현 대변인은 25일 “더 늦게 전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정치보복’이라고만 우길 것이 아니라 국민들에게 이제라도 다스 실소유주 의혹에 대해 사과하고 용서를 비는 게 도리일 것”이라고 촉구했다.
 
다음 타겟은 MB 정권 당시 최고 실세로 인정받던 MB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이다. 검찰은 국가정보원으로부터 억대 특수활동비 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이상득 전 국회의원을 26일 소환 수사 중이다.
 
이 전 의원은 검찰 소환을 이틀 앞둔 지난 24일 의식을 잃고 쓰러져 서울의 모 종합병원 응급실로 이송됐다. 노환과 스트레스가 원인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사실 관계는 확인되지 않았다. 하지만 의식을 회복한 이 전 의원은 26일 오전 구급차를 타고 검찰에 출석했다.
 
여의도 정치권의 한 인사는 “검찰이 지난 25일에도 다스 본사와 강모 사장 자택, 협력업체 금강 등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특히 이날 이 전 대통령의 처남 故 김재정씨의 부인이자 다스 2대 주주인 권영미씨의 자택도 압수수색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살아있는 권력인 문재인 대통령과 죽어 있는 듯한 권력인 이명박 전 대통령의 전쟁이 시작됐다. 검찰의 칼 끝이 MB의 최측근과 친인척으로 확대하면서 이 전 대통령을 정조준하고 있다”면서 “이 전 대통령이 지난 17일 입장표명이후 침묵을 지키고 있다. 현 상황을 주시하면서 차후 대응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아직 초대형 핵폭탄을 터뜨릴 지 아니면 신중 모드로 접근할 지 여부는 판단하기 어렵다. 하지만 노련한 MB가 현 정부를 상대로 역공을 취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