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16명 의원 동참…중재파 합류가 관건

국민의당 통합반대파는 지난 28일 민주평화당 창당발기인 대회를 열었다. 박지원·천정배·정동영 의원 등 통합반대파 의원들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민평당 창당발기인 대회를 개최하고 국민의당과의 분당에 박차를 가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윤명철 기자] 국민의당 통합반대파는 지난 28일 민주평화당 창당발기인 대회를 열었다. 박지원·천정배·정동영 의원 등 통합반대파 의원들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민평당 창당발기인 대회를 개최하고 국민의당과의 분당에 박차를 가했다.

이날 창당준비위원장으로 조배숙 의원을 선출했다. 이들에 따르면 발기인 총 2,485명으로 국회의원 16명, 단체장 및 지방의원 87명, 지역위원장 33명이 동참했다. 특히 동교동계 원로인 권노갑, 정대철, 이훈평 전 의원 등 국민의당 상임고문 및 고문단 16명이 발기인에 참여했다.
 
민주평화당 창준위는 ‘창당발기 취지문’과 ‘국민께 드리는 글’을 통해 “민생, 평화, 민주, 개혁의 길로 힘차게 나아갈 새로운 정당 창당을 결의했다”며 “민생문제 해결 최우선 추진, 남북화해와 한반도평화를 위해 햇볕정책 계승발전, 다당제합의제 민주정치를 위한 정치혁명에 앞장서고 철저한 적폐청산과 국가대개혁으로 촛불시민혁명을 완성하겠다”는 결의를 밝혔다.
 
조배숙 민주평화당 창준위원장은 “민주 평화를 부정하는 수구보수세력과 야합하는데 동의할 수 없어서 분연히 박차고 나왔다”며 “새로운 깃발을 들고 출발점에 섰다. 국민과 함께 미망의 사슬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길을 가고자 한다. 다당제와 민주평화개혁 세력의 병행 발전을 만드는 당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민주평화당 창준위는 당초에 2월 5일에 예정됐던 시도당 창당 일정을 앞당겨 2월 1일에 서울, 경기, 광주, 전북, 전남 등 5개 지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시도당 창당대회를 개최하고 2월 6일에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중앙당 창당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한편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비공개 당무회의에서 통합에 반대하는 이상돈 전대의장을 포함해서 179명에게 당원권 정지를 의결했다. 특히 발기인 명단에 없는 이상돈 전대의장에 대한 징계는 전당대회 사회권 박탈로 전대 진행 위협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겠다는 의지로 읽혀진다.
 
민주평화당의 창당 행보는 29일에도 이어졌다.
 
창당 준비위원회는 이날 오전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제1차 중앙운영위원회를 열었다.
 
조배숙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이제 중재파 의원들께서는 당의 분열을 막기 위한 노력을 했다. 충분히 노력했고, 그 충정은 이해한다”면서 “하지만 이제 결단의 시간이 다가왔다. 저희 민주평화당은 출범했고 누구든지 환영한다. 중재파 의원들께서 민주평화호에 올라 타시길 바란다”며 동참을 호소했다.
 
조 위원장은 전날 안철수 대표의 당원권 정지 의결에 대해서 “지나가는 소가 웃을 일”이라며 “발기인 명단에 포함되지 않은 이상돈 전대 의장의 당원권 정지는 정당역사상 전무후무한 코미디로 기록될 것”이라고 질타했다.
 
문제는 민주평화당이 원내교섭단체 구성 여부다. 현재 16명의 의원이 발기인 명단에 올라 4명이 부족하다. 조배숙 위원장이 동참을 촉구한 중재파 의원들이 민주평화당으로 말을 갈아탄다면 가능하겠지만 장담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박주선 국회부위원장과 김동철 원내대표 등 호남을 상징하는 거물급 인사들의 선택이 주목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여의도 정치권의 한 인사는 “민주평화당의 성공은 원내교섭단체가 되느냐, 아니냐”이라면서 “만약 원내교섭단체가 된다면 호남은 국민의당, 민주평화당, 더불어민주당 등 3당의 각축전이 될 것이다. 호남이 경쟁체제가 된다면 지방선거는 새로운 양상을 띠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