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민낯은 가히 충격적”

더불어민주당은 30일 “전직 대통령에 대한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비열한 정치공작, 배후를 밝히는 것이 핵심”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윤명철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30일 “전직 대통령에 대한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비열한 정치공작, 배후를 밝히는 것이 핵심”이라고 밝혔다.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오전 현안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민 낯은 가히 충격적이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백 대변인은 “유력 야당 인사와 시민단체, 전직 언론인 등 민간인을 상대로 한 불법 사찰을 넘어 김대중·노무현 두 전직 대통령을 음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 뒷조사까지 대북공작금을 사용했다는 사실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맹비난했다.

이어 국정원을 향해 “안보의 최일선에서 국민을 지켜야할 국정원이 정권의 하수인으로서 흥신소로 전락한 것을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고 거듭 비난했다.

백 대변인은 “이런 엄청난 범죄를 단순히 국정원이 자발적으로 자행했다고 믿는 국민은 없을 것이다. 이를 지시한 ‘배후’를 밝히는 것이 이 사건의 핵심”이라며 “참여정부 시절 폐지됐던 국정원장의 대통령 독대보고가 이명박 정부 시절 부활한 것에 주목해야 할 것이며, 검찰은 철저한 수사로 실체적 진실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