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직 대통령의 맞대결 ‘제2라운드’ 펼쳐질 듯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이 임박했다. 검찰은 지난 5일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인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을 구속 기소했다. 이 전 대통령이 소환되면 국정원 특활비 정국의 소용돌이는 더욱 요동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윤명철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이 임박했다. 검찰은 지난 5일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인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을 구속 기소했다. 이 전 대통령이 소환되면 국정원 특활비 정국의 소용돌이는 더욱 요동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이날 김 전 총무기획관에 대해 특가법상 뇌물, 국고손실 혐의로 기소했다고 밝혔다.
 
김백준 전 기획관은 이 전 대통령의 ‘집사’로 불리는 인사로 이번 국정원 특활비 뇌물수수 사건의 열쇠를 쥔 핵심이다. 김 전 기획관의 구속은 검찰이 이 전 대통령을 이번 사건의 주범이라고
판단한 것을 의미한다.
 
검찰에 따르면 김 전 기획관은 두 차례에 걸쳐 국정원으로터 특수활동비 4억원을 받은 혐의를받고 있다. 2008년 4~5월쯤 청와대 인근에서 국정원 특수활동비 2억원을 수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2010년 7~8월쯤에도 부하직원을 시켜 청와대 인근에서 국정원 특활비 1억원이 든 쇼핑백 2개, 총 2억원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김 전 기획관이 이 전대통령의 지시라고 진술한 것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져 이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은 시간 문제인 것으로 보여진다.
 
반면 이 전 대통령 측은 “"관련 당사자의 진술도 엇갈리는 상황에서 확인도 없이 전직 대통령을 일방적으로 주범이라고 규정한 것은 모욕을 주기 위한 전형적인 짜 맞추기 수사"이라며 즉각 반발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이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오늘 검찰이 이 전 대통령을 국정원 특활비 수수의 주범으로 적시한 공소장을 발표한 것은 사실관계에서도 크게 벗어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그 절차와 법적 논리에서도 상식을 벗어난 것이란 점에서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이 전 대통령은 국정원 특활비와 관련해 그런 시스템이 있다는 사실조차 몰랐다”고 반박했다.
 
이로써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은 불가피해졌다. 소환시기는 평창올림픽 이후로 판단된다. 이 전 대통령 측도 검찰 소환이 임박한 긴급 상황인지라 대응책 마련에 전념할 것으로 보여진다.
 
전·현직 대통령의 맞대결로 초미의 관심이 집중됐던 이번 사건은 이 전 대통령이 검찰에 소환되면 ‘제2라운드’가 펼쳐질 것으로 보여져 국정원 특활비 정국의 파장은 걷잡을 수 없이 확대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