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가 '2018 인도 델리 오토 엑스포'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한 현지 전략형 소형 SUV 'SP' 콘셉트카<사진=기아차>

[월요신문=고은별 기자] 기아자동차가 소형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를 앞세워 세계 4대 시장 인도 공략에 나선다.

기아차는 7일(현지시각) 인도 노이다시 인디아 엑스포 마트에서 열린 ‘2018 인도 델리 오토 엑스포(2018 Delhi Auto Expo, 이하 델리 모터쇼)’에서 인도 시장 진출을 공식 선언하고, 소형 SUV ‘SP’ 콘셉트카를 최초로 공개했다.

SP 콘셉트카는 기아차가 인도 시장 공략을 위해 개발한 현지 전략형 소형 SUV 콘셉트카로, 기아차는 이를 기반으로 한 양산형 모델을 내년 하반기 완공되는 인도 공장의 첫 번째 차종으로 생산·판매한다는 계획이다.

기아차는 2017년 4월 인도 공장 건설을 위한 투자 계약을 체결하고, 같은 해 10월 30만대 규모의 공장 건설에 착공해 2019년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아차는 인도 공장 완공으로 국내 159만대, 해외 226만대 등 총 385만대의 글로벌 생산능력을 갖추게 된다.

이날 프레스 행사에서 박한우 기아차 사장은 글로벌 브랜드로서 기아차의 위상을 소개함과 동시에 인도 시장 진출을 공식 선언했다. 차세대 성장 시장인 인도에서의 주도권 경쟁에 본격적으로 도전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박한우 기아차 사장은 “기아차의 인도 시장 진출은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입지 강화와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 완성에 한 발짝 다가감을 의미한다”며 “기아차는 젊고 활기찬 인도 고객에게 차별화된 마케팅 및 고객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인도 시장에서 카 라이프스타일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피터 슈라이어(Peter Schreyer) 기아차 디자인 담당 사장은 이날 SP 콘셉트카의 디자인 콘셉트와 디자인 철학을 소개하며, 내년 하반기 인도 시장 공략의 첨병 역할을 하게 될 소형 SUV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