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민심의 향방에 초미의 관심 집중

송기석 국민의당 의원(좌)과 박준영 민주평화당 의원(우)이 8일 대법원 판결에 의해 나란히 의원직을 상실했다. 이들의 지역구는 오는 6·13 재선거가 예정돼 민주평화당 창당으로 혼란에 빠진 호남의 민심을 얻기 위한 여야의 치열한 선거전이 예상된다.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윤명철 기자] 송기석 국민의당 의원과 박준영 민주평화당 의원이 8일 대법원 판결에 의해 나란히 의원직을 상실했다. 이들의 지역구는 오는 6·13 재선거가 예정돼 민주평화당 창당으로 혼란에 빠진 호남의 민심을 얻기 위한 여야의 치열한 선거전이 예상된다.

대법원 1부(주심 이기택 대법관)는 이날 공직선거법과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송기석 의원 선거캠프 회계책임자 임모씨에게 징역 8월에 집행유예 1년, 벌금 200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공직선거법은 국회의원의 선거사무장, 회계책임자 등이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징역형 또는 300만원 이상의 벌금형을 확정받으면 해당 의원의 당선을 무효로 규정하고 있어 송 의원도 의원직을 상실했다.
 
또 대법원 1부(주심 김신 대법관)는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박준영 의원에게 징역 2년6개월, 추징금 3억1700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고 이날 밝혔다. 박 의원은 조만간 수감될 예정이다.
 
여야 정치권은 곧바로 재선거 준비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송·박 의원의 지역구가 모두 호남으로 국민의당과 더불어민주당, 그리고 민주평화당의 대결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재까지는 호남은 국민의당이 맹주였다. 하지만 호남은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손을 들어줬다. 또 박지원 의원 등 호남계 중진들이 지난 6일 창당한 민주평화당의 등장으로 호남은 3당의 각축장이 될 전망이다.
 
현재로선 더불어민주당이 우세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면서 호남 홀대론이 사라졌다는 이야기가 들려온다.
 
지역 정가의 한 인사는 “지난 총선에서 호남이 국민의당을 지지한 이유는 친노계의 ‘호남홀대론’에 대한 반발이었다. 하지만 문 정부 출범이후 이낙연 국무총리, 문무일 검찰총장 등 호남 출신들이 중용됐다”며 “안철수가 보수인 유승민과 손을 잡았는데 더 이상 지지할 이유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민주평화당도 최대 현안인 원내교섭단체 구성을 위해선 이번 선거 승리가 필수다.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재선거를 승리를 하려면 ‘돌아선 민심’을 회복해야 한다. 만약 이번 선거에서 패배한다면 당의 운명은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로 위기에 처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도 통합에 대한 심판을 받는 첫 심판대가 될 전망이다. 특히 자신들의 지지기반인 호남에서 치러지는 국회의원 선거는 의미심장한 의미를 담고 있다. 호남의 지지기반을 상실하느냐? 아니면 수성하느냐 여부에 따라 당의 기본 전략에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