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비리 책임자 처벌 및 재발방지책 촉구 기자회견
검찰 성역없는 수사, 정부·국회 관련법 제정 촉구

금융정의연대 등 8개 시민사회단체가 8일 KEB하나은행 앞에서 '채용비리 은행 강력처벌 및 재발 방지 대책마련 촉구' 기자회견를 진행했다.<사진=금융정의연대>

[월요신문=임민희 기자] 금융정의연대와 청년참여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들이 ‘채용비리’에 연루된 은행들을 강력 규탄하며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8일 서울 중구 을지로 소재 KEB하나은행 본점 앞에서는 채용비리 5개 은행에 대한 강력한 처벌과 재발방지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날 금융정의연대, 경제민주화넷, 내지갑연구소, 민달팽이유니온, 청년광장, 청년유니온, 청년지갑트레이닝센터, 청년참여연대 등 8개 단체는 은행 채용비리 사건의 심각성과 위법성을 지적했다. 특히 청년단체들은 채용비리를 바라보는 청년들의 좌절감과 상실감을 토로하며 공정한 기회보장 및 피해자 구제를 위한 제도마련을 한목소리로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번 채용비리는 ‘금수저 전형’과 ‘학벌 서열주의’ 민낯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며 “철통같이 믿고 지원한 은행은 우리 청년에게 대한민국은 ‘헬조선’이며, 너희는 ‘흙수저’ 라는 것을 실감하게 해주었다”고 탄식했다.

또한 “SKY대학 출신을 뽑기 위해 면접점수를 조작하고, ‘금수저 리스트’를 만들어 청년들의 희망을 유린하는 채용비리 범죄를 저질러 놓고 은행들은 아직도 청년들에게 사과 한마디도 없다”며 “국민은행은 ‘지역 할당제’, 하나은행은 ‘입점대학 출신 우대, 우수인력인 서울대 출신이라 합격시켰다’는 황당한 해명만 늘어놓으며 자신들의 범죄를 부인하고 있다”고 개탄했다.

참석자들은 최근 은행 및 공공기관, 강원랜드까지 채용비리가 연쇄적으로 터진데 대해 검찰수사에 어떠한 외부 개입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성역없는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정부와 국회에 공정한 채용의 보장과 채용비리 엄벌에 관한 법을 제정할 것도 요구했다.

이들은 “채용비리를 저지른 은행들은 청년들과 국민들 앞에 나와 무릎 꿇고 사죄해야 할 것”이라고 분노했다.

이들은 또 “현재 대부분의 은행에서 채용비리 발생시 부정 합격자의 처리 및 내부규정이 전혀 마련돼 있지 않아 정작 부정 합격자들은 계속 근무하고 피해자는 구제받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며 “이번 사건을 계기로 은행과 정부가 피해자 구제 방안 및 부정 합격자 처리규정을 만들고 인사서류에 보존기한을 만드는 등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국내 11개 은행을 대상으로 채용시스템에 대한 현장검사를 벌여 KEB하나은행 13건, KB국민은행·대구은행 각각 3건, BNK부산은행 2건, 광주은행 1건 등 총 22건의 채용비리 정황을 확인해 지난 1일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검찰은 지난 6일 KB국민은행을 시작으로 8일 KEB하나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본점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