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11일 오전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에서 북한 고위급 대표단과 오찬을 가졌다. 사진은 이 총리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오른쪽)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과 김영남(왼쪽)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함께 건배를 하고 있는 모습<사진=뉴시스>

[월요신문=박현진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11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등 북한 고위급대표단과 오찬을 함께 하며 “남북 정상이 만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전날(10일) 김 부부장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친서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방북을 초청한 바 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에서 김 부부장을 비롯,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등 북한 고위급 대표단과 2시간가량 오찬을 함께하며 이 같이 말했다.

환송 오찬사에서 이 총리는 “평창올림픽은 우리 민족과 세계 인류에게 두고두고 기억할 역사가 됐다”면서 “개막식에서 남북 선수가 성화봉을 맞잡고 가파른 120계단을 올라 성화대 앞에 이르렀던 것처럼 남북도 모든 난관을 이기고 공동번영과 평화통일의 목표에 이르기를 소망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총리는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그만한 여건이 마련돼 남북정상이 만나게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좋은 여건이 빨리 조성되도록 남북이 적극 노력해야겠다. 국제사회도 지원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이 총리는 “남북은 올림픽으로 열린 대화의 기회를 올림픽 이후에도 살려 나가야 한다”며 “이번 기회를 살려 한반도의 미래를 밝게 열어나가기를 고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총리는 건배사로 “한반도의 밝은 미래를 위하여”를 외치며 참석자들의 호응을 이끌었다.

한편, 김 상임위원장과 김 부부장 등 북한 고위급 대표단은 이날 이 총리와의 오찬 이후 인천공항에서 전용기를 타고 북으로 돌아간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