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학수 삼성그룹 전 부회장.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장혜원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을 둘러싼 ‘다스(DAS)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을 15일 불러 조사한다.

자동차 부품회사 다스가 BBK투자자문 전 대표 김경준씨를 상대로 한 투자금(140억원) 환수 소송에서 미국 로펌 선임 변호사 비용을 삼성이 대납하는 과정에 관여한 혐의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14일 “이 전 부회장에게 뇌물공여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내일 오전 10시 소환을 통보했다”고 밝혔다.

최근까지 해외에 머물던 이 부회장은 귀국해 출석하겠다는 의사를 검찰에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전 부회장을 상대로 다스 소송비를 지원하게 된 경위, 이 전 대통령 측의 지원 요청이 있었는지 등을 집중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뇌물 수사라는 점을 명확히 말씀드린다. 공무원이 개입이 안 돼 있으면 뇌물이 아니다”라고 언급해 삼성의 소송비 대납 과정에 이 전 대통령 측이 관여한 정황에 무게를 두고 있음을 시사했다.

앞서 다스는 주가조작 사건으로 논란이 된 BBK에 투자했다가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게 되자 이후 2009년 미국에서 삼성전자를 주요 고객으로 둔 미국 대형 로펌 '에이킨검프'(Akin Gump)를 새로 선임해 김경준 전 BBK 대표를 상대로 민사소송을 제기, 8년간의 소송전 끝에 2011년 2월 투자금 전액 140억원을 돌려받았다.

검찰은 이 돈을 회수하는 과정에서 다스 측 변호사 비용을 삼성이 대납한 정황을 포착, 지난 8~9일 삼성전자 수원·서초·우면 사옥과 이 전 부회장 자택 등을 압수수색해 에이킨검프와의 거래 자료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삼성이 업무상 아무런 관계가 없는 다스에 수십억원에 달하는 변호사 비용을 지원한 이유가 이 전 대통령과 연관됐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2009년 12월 당시 비자금 사건으로 징역형의 집행유례를 선고받은 이건희 회장에 대해 유례없는 ‘원포인트 사면’을 단행한 바 있다.

이 전 부회장은 2008년 4월까지 삼성전자 부회장으로 재직한 이 회장의 최측근으로, 다스 변호사 비용 지원 의혹 당시엔 삼성전자 고문으로 재직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