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임민희 기자] ING생명(사장 정문국)이 ‘아이탐(iTOM)’ 기능을 고객중심으로 고도화해 19일 업그레이드(AiTOM) 론칭했다.

아이탐은 지난 2016년 ING생명이 최초로 선보인 ‘고객관리를 기반으로 한 활동관리 시스템이자 지점운영 모델’이다. 지난달 ‘전체 프로세스’와 ‘이관고객 자동분배 및 자동회수’에 대해 특허청으로부터 특허를 취득하면서 기술적 우월성을 인정받았다.

ING생명은 이번 ‘아이탐’ 고도화의 일환으로 고객이 직접 간편하고 편리하게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옴니(OMNI) 청약서비스’를 도입했다. 고객은 FC가 제안한 보험상품을 자신의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든지 청약할 수 있다. 

타사에서 가입했던 계약을 포함한 고객의 모든 계약을 통합 분석하는 ‘보장 분석서비스’ 기능을 탑재해 FC가 고객에게 빠르고 정확한 재무 컨설팅을 제공할 수 있다.

고객의 상황과 니즈에 맞는 재무설계가 가능한 ‘상담모드’ 기능도 추가됐다. FC는 업무모드와 별도로 아이탐에 탑재된 다양한 자료를 활용해 단 한명의 고객만을 위한 맞춤 상담화면을 구성할 수 있다.

마주 앉은 고객의 시선에 맞춰 터치 한 번에 화면을 180도 전환할 수 있고 여러 번 거쳐야 하는 가입설계 동의를 한 화면에 구성하는 등 절차를 간소화했다. 1000만원 이하의 보험금 청구도 아이탐을 통해 간편하게 접수할 수 있게 했다.

FC가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들을 쉽고 빠르게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Knowledge Center’도 개선됐다. 회사 공문, 업무 매뉴얼 등 조회성 콘텐츠뿐만 아니라 성공노하우와 동영상 자료와 같은 우수사례 콘텐츠도 통합검색창을 통해 빠르게 찾아볼 수 있다.

FC 활동량 증대를 돕는 기능도 개선됐다. 소득·목표 설정부터 진도 관리까지 모든 활동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FC 개인의 활동 패턴 분석과 연계해 활동관리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FC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지문인식 로그인’, FC의 하루 일정을 음성으로 안내해주는 ‘모바일 비서’ 등 편리함을 더했다. 3월중에 아이탐에 인공지능(AI)기반의 ‘FC상담챗봇 서비스’를 추가하는 등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모든 기능은 PC와 모바일에서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모바일 플랫폼으로 통합했다. 리눅스를 전면 도입하고 ▲액티브X 제거 ▲웹 표준(HTML5) 적용 ▲생체인증(FIDO) ▲TTS(Test to Speech) ▲모바일OTP 등 신기술을 적용했다. ‘무중단 운영’으로 FC의 영업활동을 적극 지원한다.

곽희필 ING생명 FC채널본부 부사장은 “디지털 전략 ‘The Life Connected’를 통해 고객과 평생 연결되는 ING생명이 되기 위해 시스템을 모바일 기반으로 고도화했다”며 “아이탐도 고객의 시각에서 기능을 디자인해 편리하고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