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유수정 기자] 대표적인 서민 먹거리로 일컬어지는 햄버거의 가격이 일제히 인상됐다. 지난해 말부터 올 초까지 몇 달 새에 무려 5개 햄버거 프랜차이즈가 가격을 올린 것.

햄버거 프랜차이즈는 물론 각종 업체들이 잇따라 가격을 인상하는 상황에서 치킨 가격 역시 오르는 것은 시간문제라는 예측이 잇따르고 있다. 최저임금과 원자재 값 등이 상승한 상황에서 정부의 눈치를 보느라 가격 인상을 계속해서 미루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이유에서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맘스터치는 내일(22일)부터 버거류 18종의 가격을 200원씩 올릴 방침이다.

대표제품인 싸이버거는 단품 기준 3200원에서 3400원으로, 화이트갈릭버거는 3900원에서 4100원이 된다.

이번 가격 인상은 버거류에만 한정되며, 31종의 치킨류 가격은 변동 없이 동일하게 유지된다.

맘스터치까지 햄버거 가격 인상에 동참한 상황에서 ‘가격 인하’라는 역발상 마케팅을 펼쳤던 버거킹 역시 가격 인상에 대해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상황이다.

햄버거 업계 가격 인상에 가장 먼저 불씨를 지핀 것은 롯데리아였다. 롯데리아는 지난해 11월 2년9개월만에 제품 가격을 최대 5.9% 인상했다.

이들의 뒤를 이은 것은 KFC다. 100~200원 가량을 인상한 롯데리아와 달리 KFC는 무려 800원을 인상해 서민들의 눈총을 샀다. 평균적으로는 가격이 조정된 24개 품목당 5.9% 가량을 올렸다.

모스버거 역시 새해 들어 가격을 조정하고 나섰다. 이들은 5개 제품의 가격을 최대 10.3%나 인상했다.

한동안은 가격 인상에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던 맥도날드도 결국 백기를 들고 일부 제품 가격을 평균 4% 가량 올렸다. 이들은 버거류 12개, 아침 메뉴 5개, 사이드 및 디저트 4개, 음료 6개 등 27개 제품의 가격을 100원~300원 가량 인상했다. 가격 인상 제품에 국한한 평균 인상률은 4.01%였다.

(사진=뉴시스)

이 같은 상황에서 치킨업계 역시 더 이상은 버티기 무리수 일 것이라는 분석이 앞서는 상황이다.

2018년 최저임금이 전년 대비 무려 16.4% 올라 인건비 부담이 커진 데다 올 들어 주문 앱 수수료와 배달대행 수수료까지 인상돼 가맹점주들의 불만이 이만저만이 아니기 때문.

대표적 배달앱인 요기요는 건당 중개수수료 12.5%에 외부 결제수수료 3%를 더한 15.5%의 수수료를, 배달통은 건당 중개수수료 2.5%와 외부 결제수수료 3%를 더한 5.5%의 수수료와 매달 광고비로 3만~7만원을 따로 받고 있다. 배달의민족은 중개수수료를 받고 있지 않지만 광고료 명목의 금액을 받고 있는데, 이를 수수료로 환산하면 4%가 조금 넘는다.

여기에 배달대행 수수료 역시 업주들이 더 이상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이 됐다. 서울지역에서 통상적으로 적용된 배달거리 1.5㎞당 대행료가 3000원에서 3500원으로 대다수 올랐기 때문이다. 경기도권 배달대행업체 역시 같은 거리를 기준으로 2800원에서 3000원으로 대부분 인상됐다.

결국 음식값의 30% 이상인 수수료와 임대료 등을 모두 제외하고 나면 가맹점주에게 남는 돈은 치킨 한 마리당 200원도 채 안 되는 실정이다.

그러나 치킨 프랜차이즈 본사들은 가격인상과 관련해 아직까지는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대표적 업체인 교촌치킨은 8년째, BBQ는 9년째 가격을 동결하고 있다. 타 브랜드 역시 업체별로 2009~2013년 인상이 마지막이다.

지난해 BBQ가 8년만에 가격인상을 단행했지만, 공정위가 직권조사에 나서고 여론이 악화되자 결국 가격 인상을 철회하는 실정에 이르렀었다. 심지어 당시 일부 업체의 경우 치킨 가격을 오히려 인하하기도 했다.

결국 가격 인상의 뭇매를 심하게 맞은 치킨업계는 업주들의 불만과 타 프랜차이즈 업계의 잇따른 가격 인상 속에서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는 셈이다.

치킨 업계 관계자는 “교촌치킨을 비롯해 BBQ, BHC 등 다양한 치킨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정부 눈치 탓에 가격 인상에 섣불리 나서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분위기를 전하며 “치킨은 약 10년째 같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는데 10년 동안 물가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았기에 더 이상 버티는 것은 무리일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이 같은 상황에서 일부 가맹점들은 독자적으로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 배달비 명목으로 추가 금액을 받거나 치킨과 함께 제공하던 치킨무, 콜라 등을 유료로 전향하는 등이다.

현재 프랜차이즈 메뉴의 매장 판매 가격은 권장소비자가만 가이드라인으로 제시된 것일 뿐 이를 반드시 따라야할 강제성은 없다. 가맹점주 개개인이 자신의 상권별 임대료 차이 등을 고려해 본부에 고지할 경우 자체적으로 가격을 조정할 수 있다.

다만 점포마다 메뉴의 가격이 상이할 경우, 소비자들이 가격이 저렴한 매장으로 몰릴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동일한 가격을 유지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본사가 정부의 눈치만 보느라 가격 인상을 하지 않는다면, 결국 가맹점주들이 스스로 가격을 올리는 사태가 발생할 것”이라고 말하며 “가맹점 별로 중구난방한 가격 정책을 펼치는 일을 막기 위해서라도 본사가 하루 빨리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